오늘 '슈퍼 블러드문' 뜬다…3년 만에 찾아온 '개기월식'
상태바
오늘 '슈퍼 블러드문' 뜬다…3년 만에 찾아온 '개기월식'
  • 김아령 기자 kimar@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5월 26일 09시 3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일어난 개기월식 이미지 (사진= 국립과천과학관)  

[컨슈머타임스 김아령 기자] 오늘 밤 달이 가깝게 보이는 슈퍼문과 개기월식이 동시에 일어나는 '슈퍼 블러드문' 현상이 일어난다. 지난 2018년 1월 31일 이후 3년 만이다.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태양 궤도를 따라 1년에 한 바퀴씩 돈다. 달은 지구 주위를 돈다. 태양을 가운데에 놓고 지구와 달이 그 주변을 도는 양상이다. 이렇게 지구와 달이 돌면 태양-지구-달이 일직선으로 놓이는 날이 있다.

이때 지구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것을 월식이라고 한다. 지구 그림자에 달 일부가 가려지는 것을 부분월식, 달 전부가 보이지 않는 것을 개기월식이라고 한다.

태양 붉은빛이 지구를 넘어 달에 도달하고 달이 이 빛을 반사하면 핏빛처럼 붉게 보인다. 이를 '블러드문'이라고 한다.

월식은 오후 6시 44분께 달의 왼쪽이 가려지는 부분월식으로 시작한다. 오후 8시 9분께 달 전체가 지구 그림자 속으로 완전히 들어가는 개기월식이 일어난다. 개기월식은 오후 8시 27분까지 약 18분간 이어진다. 오후 9시 52분 달이 지구 그림자를 벗어나면서 월식은 종료된다.

달은 오후 7시 36분께 뜬다. 달이 떴을 때는 부분월식을 볼 수 있다. 슈퍼 블러드문은 달이 뜬지 약 33분 후부터 볼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과 국립과천과학관 등 국내 과학관은 이날 오후 개기월식 시간에 맞춰 유튜브로 월식 현상을 생중계 할 계획이다.

도심지역에서는 시야방해가 적은 높은 지대에서 더 잘 관찰할 수 있다. 주변에 큰 건물이나 높은 산이 없는 동남쪽 하늘을 보면 좋다. 다음 개기월식은 내년 11월 8일에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