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혐의로 체포된 IMF총재 그는 누구?
상태바
성폭력 혐의로 체포된 IMF총재 그는 누구?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5월 15일 18시 5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F 총재가 성폭행혐의로 체포되어 구설수에 올랐다.

14일(현지시각) 뉴욕 경찰에 성범죄 혐의로 체포된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대학 교수와 정치인, 관료를 거쳐 국제기구 수장에까지 오른 다재다능한 경제분야 지도자로 평가받아왔다.

1997년부터 약 2년간 프랑스 재무장관으로 일할 때 프랑스 통화를 프랑에서 유로로 성공적으로 바꿨고 IMF 총재 시절에는 금융위기 해소 과정에서 IMF의 위상을 높였다. 그러나 구설수 또한 그를 따라다녔다.

1949년 4월 25일 파리 교외의 뇌이-쉬르 센에서 태어난 그는 대학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전공했고 국립행정학교(ENA) 등 여러 대학에서 잠시 강단에 섰다. 이어 1986년 선거때 프랑스 동부 오트-사부아에서 당선된 뒤 1988년 총선에서 파리 인근 발 두아즈에서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인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프랑수아 미테랑 정부에서는 산업장관으로 일했다. 1997년 사회당의 승리로 리오넬 조스팽 내각이 구성될 때 재무장관에 기용됐으며, 이때 그는 프랑스의 유로화 도입에 기여한 한편 프랑스텔레콤 등 국영기업의 민영화 정책을 추진했다.

2006년 사회당 대통령후보 경선에 나섰다가 세골렌 루아얄 후보에게 패했고, 이듬해인 2007년 IMF 총재가 됐다.

스트로스-칸은 전직 TV 앵커 안느 생클레르와 세번째로 결혼했고 슬하에는 자녀 네 명을 두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