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역·창동 준공업지·불광동…강북 도심 고밀개발 '시동'
상태바
영등포역·창동 준공업지·불광동…강북 도심 고밀개발 '시동'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3월 31일 16시 4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 선도사업지 21곳 선정

국토교통부는 2·4 대책에 포함된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의 첫 선도사업 후보지로 금천구, 도봉구, 영등포구, 은평구 등 서울 4개 구 21곳을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빌라촌 등 저층 주거단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이 주도해 용적률 인센티브를 얻어 고밀 개발하는 사업이다.

과거 '뉴타운' 해제지역도 사업 대상이다.

국토부는 2월부터 지자체와 주민 등으로부터 총 341곳의 후보지를 접수했다.

이 중에서 지자체가 제안한 후보지 중 서울 금천·도봉·영등포·은평 등 4개 구가 접수한 후보지 109곳 중에서 기존 정비사업 구역 등을 빼고 62곳을 추려 검토한 결과 21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들 지역의 사업면적만 총 96만6천52㎡, 공급되는 주택은 2만5천105호에 달한다. 주택 수만 보면 판교 신도시와 같은 규모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금천구 1곳, 도봉구 7곳, 영등포 4곳, 은평구 9곳이며, 국토부는 이곳에서 약 2만5천호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 유형별로는 저층주거지가 10곳으로 가장 많고 역세권은 9곳, 준공업지역은 2곳이다.

국토부는 지자체 등과 협의를 통해 7월까지 세부 사업계획안을 수립한 후 토지 등 소유자 동의(10%)와 예정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예정지구로 지정된 이후 1년 내에 토지주 3분의 2 이상 등의 동의를 받아야 사업이 추진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해제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