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2년 연속 적자…건전성 리스크 우려
상태바
롯데손보, 2년 연속 적자…건전성 리스크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롯데손해보험이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지급여력(RBC)비율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롯데손보는 지난 2019년 709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데 이어 지난해 20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적자폭이 1년 새 709억원 줄어든 점을 감안하면 선방한 실적이지만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롯데손보는 작년 3분기 말 보험사의 건전성 지표인 RBC비율이 193% 수준이라고 밝혔다가, 지난달 말 169%라고 정정공시했다. 금융당국의 권고치인 150%는 넘겼지만 손보업계 평균 RBC비율인 248%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RBC비율 산정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다만, 적자가 발생했다면 RBC비율에도 타격이 있었을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손보는 새로운 최대주주인 JKL파트너스 체제로 바뀐 이후 지난해 3분기까지 70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그러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 항공기와 해외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일회성 자산손상만 1590억원이 발생하며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3분기 말 롯데손보의 전체 운용자산 가운데 대체투자 비중은 37%에 달했다. 이는 채권이 차지하는 비중(32%)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투자 이익 제고를 위해 대체투자 비중을 키워온 점이 오히려 발목을 잡은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