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김석동 금융위장 '브레이크'
상태바
'잘 나가던' 김석동 금융위장 '브레이크'
  • 김재훈 기자 press@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4월 27일 08시 3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저축銀, VIP 예금인출 '불똥'… 李 대통령 "철저히 조사하라" 호통

   
 
취임 100일을 이제 막 넘긴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예상 밖의 '암초'를 만났다.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직전 'VIP고객'들의 예금인출을 도운 정황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김 위원장을 궁지에 몰고 있다. 그간 부실 저축은행 퇴출작업을 진두지휘하면서 '성공적 데뷔'라는 평가를 받아온 그였기에 체면도 단단히 구겼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는 지시를 김 위원장에게 직접 하달하기까지 했다. 김 위원장의 심리적 압박이 상당할 것으로 추측되는 대목이다.

◆ "이런 행위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도록…"        
이 대통령은 26일 국무회의 석상에서 "(부산저축은행의 영업정지 직전 예금인출 사태를) 철저히 조사하고 엄격히 대응하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으로부터 부산저축은행 사태를 보고받은 직후의 '호통'이었다.

업계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은 영업정지 전날인 2월 16일 오후 'VIP고객'들만 몰래 불러 거액의 예금을 미리 인출, 기업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고 있다. 서민경제 안정과 활성화를 경제정책 기조로 제시하고 있는 정부의 방향성과 정면으로 배치돼 이 대통령의 심기를 크게 건드렸다는 분석이다.

이 대통령의 주문에 김 위원장은 "저축은행의 모럴해저드(도덕적해이)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고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이런 행위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도록 철저한 감독체계를 갖추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취임 후 달려온 그의 행보를 대입하면 그야말로 '굴욕'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삼화저축은행 영업정지를 '취임 신고식' 삼아 2월 부산저축은행 계열 5곳 등을 영업정지 시키면서 '꼬인' 부실저축은행 실타래를 직접 풀어왔다. 잠복해 있는 국내 금융리스크에 대한 시장 불안감을 상당부분 해소했다는 의견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올 정도로 평가가 좋았다.

특히 김 위원장은 서민금융안정화를 비롯 가계의 부채부담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다각도로 고민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그리고 있는 경제정책의 연장선상이다.

부산저축은행사태가 정부는 물론 김 위원장 자신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의 근간을 훼손했다는 얘기다.

◆ 검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관계자 소환

금융감독원의 관리감독 부재에 책임을 돌리기도 쉽지 않다. 부실저축은행에 대한 김 위원장 자신의 매서운 '채찍질'에서 비롯된 부작용인 탓에 딱히 하소연 할 곳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일단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은 이 대통령의 발언 직후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위원회 담당 과장과 금융감독원 담당국장 등 금융감독기관 관계자 일부가 참고인으로 소환된 상태다.

부산저축은행 외에도 영업이 정지된 대전저축은행, 부산2저축은행, 중앙부산저축은행, 전주저축은행, 보해저축은행, 도민저축은행 등 7개 은행에서도 영업마감 직전 수백억원의 예금이 인출 된 것으로 검찰은 분석하고 있다.

시간흐름에 비례해 점차 세를 불려가는 '금융비리' 앞에 김 위원장의 한숨은 깊어만 가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