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카카오페이는 아직
상태바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카카오페이는 아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가 금융당국의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앞서 예비허가를 받았던 28개사 전체에 대해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내줬다고 밝혔다.

업권별로 보면 은행업권에서 KB국민·NH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5곳이, 여신전문금융권에서 KB국민·우리·신한·현대·BC카드와 현대캐피탈 등 6곳이 본허가를 받았다. 금융투자·상호금융·저축은행 업권에서도 미래에셋대우·농협중앙회·웰컴저축은행이 본허가를 받았다.

핀테크 업체 중 본허가를 받은 곳은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뱅크샐러드,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 등 14곳이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본인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별도 인허가를 받으면 금융상품 및 투자 자문, 대출 중개, 신용정보업 등 다양한 업무를 겸영할 수 있어 금융회사들이 치열하게 뛰어들고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작년 8월 시행된 개정 신용정보법에 따라 허가제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기존 사업자도 다음 달 4일까지 허가를 받아야 한다. 카카오페이 등 아직 본허가를 받지 못한 업체는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일부 변경하거나 중단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실질적인 대주주인 앤트그룹이 중국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 또는 형사처벌을 받은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지 못해 예비허가 심사가 지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