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vs 어피니티, 풋옵션 분쟁 '활활'
상태바
교보생명 vs 어피니티, 풋옵션 분쟁 '활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풋옵션(특정가격에 팔 권리) 분쟁'을 놓고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과 재무적투자자(FI)인 어피니티 컨소시엄 사이에 공방이 치열하다.

FI 측은 21일 '교보생명 풋옵션에 대한 6가지 오해와 진실'이라는 자료를 통해 "조만간 공소장을 확인하면 어떤 것을 문제 삼은 것인지 알 수 있겠지만, 정당한 가격을 산출하는 데 부당한 이익을 제공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앞서 검찰이 풋옵션 가격 산정의 적정성에 문제가 있었다는 이유로 딜로이트안진 회계사 3명과 FI로 참여하는 어피니티·IMM PE·베어링PEA의 관계자 3명을 기소한 데 따른 대응이다.

또 FI 측은 이번 사안을 경영권 분쟁이라고 확대 해석하는 시각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FI 측은 "지난 2012년 포스코대우(구 대우인터내셔널)가 보유한 교보생명 지분 24%에 더해 캠코도 지분 10%를 매각하는 상황이었다"며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의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현재 FI들이 '백기사'로 투자에 참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교보생명은 대응을 최대한 자제한 채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검찰이 위법성이 있다고 보고 기소한 사안인 만큼 판단은 법원의 몫이다"며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2012년 9월 어피니티 컨소시엄과 풋옵션이 포함된 주주간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FI인 어피니티 컨소시엄은 대우인터내셔널 등이 보유한 교보생명 지분 24%를 주당 24만5000원, 총 1조2054억원에 사들여 2015년 9월까지 기업공개(IPO)에 나서는 내용을 계약에 포함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업황 악화 탓에 IPO가 무산되면서 풋옵션 행사에 나섰고, 양측은 행사가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2조원대의 중재 소송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