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경영악화에도 지역밀착 행보…지난해 사회공헌만 '291억'
상태바
시멘트업계, 경영악화에도 지역밀착 행보…지난해 사회공헌만 '291억'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1월 20일 11시 3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업계, 18% 판매 급감에도 불구하고 기부는 늘려
사진=시멘트협회
사진=시멘트협회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시멘트업계가 경영악화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공헌활동 등에 있어 통 큰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지난해 주요 7개 시멘트사의 강원, 충북 등 시멘트 공장 주변 지역사회공헌 실적이 연간 291억원에 달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16년 98억원에 불과했지만 5년 만에 무려 3배가 넘는 직접 지원을 실행한 것이다.

부문별로 지역발전기금 46억원, 장학금 지원 등 교육사업에 36억원을 집행했다. 특히 지역행사지원, 환경정화활동 등 지자체 협력사업과 지역농수산물 및 상품권 구매에 193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외에 지역주민 대상 지원활동에 16억원을 기부했다. 시멘트업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난해 봄, 지역사회에 방역물품과 재난지원금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상품권을 구매하여 지역경제의 버팀목이 되는 등 직접 지원의 좋은 사례를 남긴 바 있다.

특히 지난해 291억원에 달하는 지역사회공헌은 국내 경제상황을 감안할 때 IMF외환위기 수준의 내수 감소세를 기록하는 등 시멘트업계의 대내외 여건이 최악인 상황에서도 과감한 지원이 이뤄진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더욱이 지난 2016년 이래 시멘트업계의 5년간 시멘트 판매(내수)는 지속적인 건설경기 침체와 SOC분야 투자 저조로 추락을 거듭해 약 18%나 감소했다. 원가부담의 상승도 만만치 않다.

시멘트 가격은 20년 전과 큰 차이가 없지만 질소산화물 배출부과금 등 정부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투자 확대와 시멘트 가격의 절반에 달하는 온실가스 배출권 구매비용, 안전운임 인상에 따른 물류비 상승으로 한계 상황에 직면해기 때문이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도 불구하고 시멘트업계는 지역사회에 경제적 역할 증대를 통한 상생과 상호 신뢰를 기업경영의 핵심적인 무형자산으로 판단하여 미래까지 내다보고 직접 지원을 확대했다.

아울러 시멘트생산 1톤당 1000원의 지역자원시설세를 부과해 부족한 세수를 충당하려는 강원, 충북도 등 광역지자체는 그동안 기금 등 직접 지원은 시멘트업계가 자의적으로 기부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멘트협회의 이번 발표로 일관되게 직접 지원을 실행해 온 근거가 공개되면서 지역자원시설세 입법은 더 설자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연 예산 5조8000억원에 달하는 충청북도가 연간 177억원(지역자원시설세 도입시 충북도 배정 규모)을 더 얻으려고 입법 추진위원회까지 구성하며 총력을 기울여 시멘트 업계를 압박하는 모습에 씁쓸하다"며 "지역주민과 국회의원도 직접 지원을 선호하는데 지역 민심까지 분열시키며 세금을 걷기 보다 차라리 시멘트산업에 필요한 각종 규제완화, 정책 개선 등을 지원해 향토 기업인 시멘트업계의 직접 지원을 더 장려하는 것이 경제적 효과 측면에서 훨씬 더 유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