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주민센터 7곳에 공중화장실 '안심스크린' 39대 설치… 불법촬영 OUT!
상태바
마포구 주민센터 7곳에 공중화장실 '안심스크린' 39대 설치… 불법촬영 OUT!
  • 박완희 기자 wanh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2월 07일 22시 4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박완희 기자] 마포구는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7개 동 주민센터 내 화장실에 '안심스크린' 39대를 설치했다고 7일 밝혔다.

'안심스크린'은 화장실 좌‧우 칸막이의 하단부 공간을 막아 불법촬영 범죄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설물로, 여성 이용자의 불안감을 해소해 체감안전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번 설치가 진행된 곳은 아현동, 도화동, 용강동, 대흥동, 서강동, 서교동, 합정동 총 7곳의 동 주민센터 내 공중화장실로, 모두 '24시간 개방화장실'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다.

지난해 3곳의 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올해 9월부터는 8개 동의 공용화장실을 추가 개방함으로써, 총 11개 동 주민센터 내의 화장실을 주민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이로써 주민들에게 유용한 생활 속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나 범죄 예방을 위한 안전망 구축 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판단, 이번 안심스크린의 설치로 구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했다.

한편 구는 공공기관, 학교, 방송국 등 시설에서의 불법촬영 범죄 적발이 연일 보도됨에 따른 주민들의 우려를 낮추고 불법 촬영 걱정 없는 안심 화장실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중화장실 등의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 마련을 통해 구는 이번 안심스크린 설치를 비롯해 부서별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정기점검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화장실을 마음 편히 이용한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자유의 확보이다"며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