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 반도체 '사피온' 공개…인텔에 도전장
상태바
SK텔레콤, AI 반도체 '사피온' 공개…인텔에 도전장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1월 25일 22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SK텔레콤이 글로벌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서 자체 개발한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사피온(SAPEON) X220'을 선보였다.

2024년 5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은 엔비디아, 인텔,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사피온 X220은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많지만 가격은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 정도다.

SK텔레콤의 AI 반도체 브랜드 사피온은 인류를 뜻하는 '사피엔스'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이온'의 합성어로 인류에게 AI 혁신의 혜택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핵심 코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및 대·중소기업과 협력해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현재 SK텔레콤은 차세대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메모리 관련 기술은 SK하이닉스와 협업하고 있다. 반도체 디자인, 서버시스템 제작,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에이직랜드, KTNF, 두다지 등 중소 반도체 기업과 협력한다.

SK텔레콤은 연말부터 미디어와 보안, AI 비서 등 분야에 사피온 X220을 적용해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윤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는 SKT의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낸 쾌거"라며 "AI 반도체와 AI, 5G, 클라우드 등 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