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 전라인업 구축, 친환경 기업 '볼보 S60'
상태바
'B5' 전라인업 구축, 친환경 기업 '볼보 S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인업 하이브리드 심장 장착 '볼보자동차', BE BETTER VOLVO BRAND EXPERIENCE 미디어 시승행사 개최
태안 안면도의 '리솜 아일랜드'에서 진행된 'BE BETTER VOLVO BRAND EXPERIENCE 미디어 시승행사'에 전시된 볼보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라인업. 사진=이범석 기자
태안 안면도의 '리솜 아일랜드'에서 진행된 'BE BETTER VOLVO BRAND EXPERIENCE 미디어 시승행사'에 전시된 볼보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라인업. 사진=이범석 기자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프리미엄 중형 세단 S60은 적극적인 운전의 재미를 찾는 뉴 제네레이션 공략을 위해 개발된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친환경 볼보자동차 전라인업을 공개하며 안면도 일대에서 미디어 시승행사를 실시했다.

볼보자동차는 지난 1978년 '갤럭시 프로젝트'라는 명칭과 함께 약 14년 동안 스웨덴 제조업 역사상 가장 큰 투자로 개발된 850을 모태 현재 전라인업의 하이브리드 모델화에 이르렀다. 당시 새로운 볼보자동차의 탄생을 알린 850은 엔진을 가로로 배치한 전륜구동 모델로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1991년 출시 이후 5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총 136만522대(에스테이트 포함)가 판매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이후 새로운 모델명 체계에 따라 1996년 S70, 2000년 1세대 S60, 2010년 2세대로 진화하면서 매 세대마다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인 볼보는 가장 안정적 대표모델을 S60으로 선택하며 플래그십 90클러스터와 동일한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적용하기에 이르렀다.

볼보는 이를 통해 △현대적인 감성의 다이내믹 디자인 △새로운 프리미엄의 기준을 정립하는 감성품질과 편의사양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는 인텔리세이프 시스템 △볼보의 새로운 표준 파워트레인 마일드 하이브리드 등 동급 세그먼트를 뛰어넘는 럭셔리 패키지 조합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 공략에 나서 성공적인 안착을 보여줬다.

볼보자동차 코리아의 'S60 B5 하이브리드'.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 코리아의 'S60 B5 하이브리드'.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특히 플래그십 90라인업부터 도입된 SPA 플랫폼은 기본 섀시 구조와 좌석 프레임, 전기 시스템 및 드라이브 라인을 공유하며 다양한 모델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형성, 동일한 모듈과 인터페이스, 확장 가능한 시스템과 부품 등을 공유하는데 성공했다. 무엇보다 생산부문에서 휠 베이스, 오버행, 전고 등 기존 플랫폼이 지닌 설계상 한계를 뛰어넘는 디자인의 자유를 부여했다. 아울러 다수의 부품들을 공유하는 SPA 플랫폼의 이점을 활용해 상위 클래스 수준의 프리미엄 사양까지 갖추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볼보는 미국 J.D.파워  '2020 고객  첨단 기술 경험지수' 전체 자동차 브랜드 중 1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전한 공간'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해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하는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시스템을 포함한 클린존 인테리어 패키지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한 S60의 경우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로 설계된 시스템을 통해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운전자가 실내 공기 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S60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B' 배지와 함께 선보이는 새로운 표준 파워트레인(B5)으로 첨단 운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합형 전동화 엔진을 장착해 환경보호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S60에 탑재된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5700rpm), 최대토크 35.7kg/m(1800-4800rpm)를 제공하며 48볼트 배터리가 출발 및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 출력을 보조하는 방식으로 약 14 마력의 추가적인 출력을 지원해 더욱 민첩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8단 기어트로닉 변속기와 조화를 통해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밸런스를 제공했다.

웨건의 불모지인 국내에서 꾸준한 20%의 시장을 유지하고 있는 볼보자동차코리아의 'V90 B5 하이브리드' 인테리어.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웨건의 불모지인 국내에서 꾸준한 20%의 시장을 유지하고 있는 볼보자동차코리아의 'V90 B5 하이브리드' 인테리어.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눈에 띄는 기능은 또 있다. S60이 유로앤캡(Euro NCAP)의 안전도 테스트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자동차 안전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더십을 증명하는 데 일조한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Oncoming Lane Mitigation)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nd Spot Information)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 등의 첨단 안전 기술들이 기본 장착됐다. 과속으로 인한 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주행 가능 최고 속도를 운전자가 사전에 설정할 수 있는 케어키(Care Key) 역시 기본으로 제공된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가 '프리미엄의 대중화'를 모토로 선언하며 플레그십 프리미엄세단 S60의 판매가를 △모멘텀 4810만원 △인스크립션 5410만원으로 책정하고 서비스부문에서도 5년/10만km의 업계 최고 수준의 워런티와 주요 소모품 무상지원과 업계 최초 공식 워런티 종료 이후 유상으로 교체된 순정 부품을 횟수와 상관없이 보증하는 '평생 부품 보증(Customer Lifetime Parts Warranty)'을 실시한다.

이 같은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서비스 및 판매 정책에는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한 자동차 업계 최초의 레몬법 도입을 통한 고객들의 사후 서비스 및 권리 강화라는 경영이념에 따른 조치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이를 통해 운전의 재미를 넘어 좋은 차를 통해 더 가치 있는 시간과 경험 선사와 새로운 럭셔리 가치 추구를 우선시 여기는 MZ세대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