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15% 워크아웃 · 퇴출당할 듯
상태바
중소기업 10~15% 워크아웃 · 퇴출당할 듯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7월 08일 08시 2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0개가 넘는 중소기업에 대한 채권은행들의 1차 옥석 가리기에서 10~15%가 구조조정 명단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8일 금융당국과 은행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여신 50억 원 이상~50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 861곳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애초 예정보다 이틀 앞당긴 오는 13일에 끝낼 예정이다.

이번 1차 평가에서 C등급(부실징후기업)을 받은 곳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고 D등급(부실기업)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우리은행은 160여 개 중소기업을 평가해 15% 정도를 C등급 또는 D등급으로 분류했다. 신한은행은 거래기업 100여 곳 가운데 10~15개가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은행은 70여 개 심사대상 중에서 10곳 안팎에 대해 C등급이나 D등급을 매길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과 국민은행도 막바지 평가를 하고 있으며 다른 은행과 비슷한 비율의 구조조정 대상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평가가 끝나는 대로 이달 안에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에 착수할 계획이다.

최근 채권단은 주채권은행이 단독으로 워크아웃을 추진할 때 다른 은행이 해당 중소기업에 대한 여신을 회수하지 못하도록 자율협약을 고쳤기 때문에 주채권은행 주도의 구조조정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2차로 외부감사를 받는 여신 30억 원 이상~5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9월 말까지 신용위험 평가를 한다.

이어 11월 말까지는 3차로 여신 30억 원 이상의 비외부감사 기업과 개인 사업자, 여신 10억 원 이상~30억 원 미만인 외부감사 기업의 옥석을 가릴 예정이다.

2차 평가 때부터는 영업 현금흐름과 이자지급능력 등 재무적 기준 이외에 연체 상황, 당좌한도 소진율, 할인어음 연장률 등 질적 기준을 들이댄다.

채권단은 재무적 기준으로 평가한 1차 평가에서 합격한 업체에 대해서는 질적 기준을 적용해 재평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기업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이 1차부터 3차까지 평가하는 중소기업은 총 4만여 개로, 다음 주부터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에도 구조조정 바람이 본격적으로 불어닥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우량하고 회생 가능한 중소기업에는 자금 지원을 지속하되 한계 중소기업은 조속히 솎아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채권단 관계자는 "은행에 따라 10% 안팎의 거래 중소기업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은행에서는 구조조정 중소기업이 20%에 이를 수 있다는 추정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