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완전 민영화의 꿈…언제쯤 이뤄지나
상태바
우리금융지주, 완전 민영화의 꿈…언제쯤 이뤄지나
  • 임이랑 기자 iyr625@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9월 15일 08시 1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금융지주 주가 급락…잔여지분 매각 난관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금융당국이 우리금융지주 지분 처분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금융당국은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 계획을 발표했지만 예상보다 더 우리금융의 주가가 급락하며 난관에 봉착했다.

금융권에서는 금융당국의 우리금융 지분 매각이 계획했던 바와 달리 크게 늦어질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14일 우리금융은 전 거래일 대비 1.67% 오른 853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금융당국이 당국이 우리금융으로부터 회수해야 할 공적자금의 원금은 약 1조7000억원이다. 따라서 우리금융의 주가가 최소 1주당 1만2300원에서 거래돼야 지분 매각시 손해를 보지 않는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우리금융의 주가를 부양하기 위해 올해만 네 차례에 걸쳐 2만주의 자사주를 사들였지만 역부족이다. 더욱이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도 않은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한 기업설명회가 어려워 주가를 반등시킬만한 이슈가 없다. 실제 손 회장은 올해 초부터 기업설명회 일정을 잡았으나 코로나19에 발이 묶인 상태다.

앞서 정부와 금융당국은 지난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구 한빛은행(현 우리은행) 등 금융기관의 부실을 정리하고자 약 12조8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바 있다. 그 결과 2001년 우리금융지주가 탄생했고 지분은 모두 정부가 소유하게 됐다.

정부는 우리금융의 민영화를 위해 지난 2016년 민간 금융회사 과점 주주들에게 29.7%의 지분을 매각했고 2017년에는 콜옵션을 행사한 주주들에게 2.94%를 매각했다.

순조롭게 매각이 진행되자 정부와 금융당국은 지난해 6월 오는 2022년을 목표로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 계획을 발표한다. 현재 우리금융에서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는 곳은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로써 17.25%를 보유하고 있다. 예보는 정부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예보는 또한 우리금융이 지분을 처분하기 위해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JP모건 등을 매각 주관사로 잡았다.

그러나 지난 3월 코로나 1차 대유행 시기 은행주가 모두 하락하면서 우리금융의 주가도 6000원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우리금융의 주가는 여전히 8000원대의 박스권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소폭 조정을 받아 9000원대에서 우리금융 지분을 매각한다하더라도 정부와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손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우리금융의 주가 1만원대까지 상승은 해야한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우리금융의 주가 회복이 더디기에 완전 민영화도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답답한 것은 정부와 금융당국이다. 민영화 계획을 엎자니 주주와 국민을 상대로 한 약속이 깨지고 계획대로 진행하자니 손해는 손해대로 보고 '헐값 매각논란'까지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와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공적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결국 우리금융 주가가 오르는 것을 바랄 수 밖에 없지 않겠냐"며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금융당국이 발표한 일정대로 우리금융 지분을 매각할 경우 헐값에 판매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