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콕콕] 스케일링부터 임플란트까지…내게 맞는 치아보험은?
상태바
[금융콕콕] 스케일링부터 임플란트까지…내게 맞는 치아보험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스케일링이나 충치치료 등 가벼운 치료를 보장하는 1~2만원대 치아보험이 늘고 있다. 과거에는 임플란트, 틀니 등 비교적 보장 금액이 큰 치료를 위해 보험을 들었지만 최근엔 어릴 때부터 치아 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진 탓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충치(치아우식)로 치과 치료를 받은 환자는 586만명, 잇몸질환(치은염 및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1581만명에 달했다.

치아보험은 크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뉜다. 보존치료는 아말감, 레진, 크라운 치료 등이 있으며 보철치료는 틀니, 브리지, 임플란트 등이 있다. 이 밖에 스케일링, 치주질환치료, 발치치료, 치아파절, 영구치상실 등이 있다.

다만 치아보험은 상품에 따라 면책기간 후 1~2년 이내에는 치료비의 50%만 보장하는 감액 보장기간이 있다. 보장기간 계산 시 치료 기준일은 현재가 아니라 발병한 치아의 발치일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계산한다.

◆ 삼성생명 '인터넷치아보험'

삼성생명의 인터넷치아보험은 10년 만기 상품으로 20세부터 65세까지 가입 가능하다. 만기 시 재가입 조건을 충족하고 계약자가 재가입의사를 표시한 경우 최대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갱신형은 1~10년 만기 상품으로 30세부터 최대 8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최종 갱신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은 피보험자의 80세 계약해당일의 전일로 하며 갱신일로부터 최종 갱신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이 10년 미만일 경우에는 남은 기간을 보험기간으로 한다.

틀니치료는 보철물당 50만원(연 1회 한도), 고정성가공의치 치료는 영구치발치 1개당(계약일로부터 2년 이내 연 3개 한도) 25만원을 보장한다.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 영구치발치 1개당(최초계약의 계약일로부터 2년이내 연간 3개 한도) 50만원을 보장한다.

특히 이 보험은 특약에 따라 이목구비 관련 특정외모상해수술까지 보장한다.

단, 재가입을 하는 경우 재가입 시점에 회사가 정한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축소될 수 있다.

◆ 교보라이프플래닛 'e건강치아보험'

e건강치아보험은 자주 발생하는 충치·치주 질환으로 인한 충전치료(때우기) 시,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관계없이 모두 동일하게 보장한다. 또 별도의 특약 없이 주계약만으로 임플란트부터 틀니, 브릿지까지 한 번에 보장받을 수 있다.

인레이 및 온레이는 치료 치아 1개당 15만원, 그 외 충전치료는 1개당 4만원을 보장한다. 치아 전체에 씌우는 크라운 치료는 1개당 20만원, 목돈이 필요한 임플란트, 틀니 등 보철치료는 1개당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한다.

아울러 크라운 치료 시 함께 진행되는 신경치료(치수치료)도 보장한다. 이 보험은 빈번하게 발생하는 충전치료와 목돈이 필요한 보철치료를 중점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고, 최대 20년 만기, 비갱신형 상품이다.

◆ AIA생명, '뉴 이 좋은 치아보험'

이 상품은 소액치과치료부터 보존치료, 보철치료, 영구치 발거치료까지 광범위하게 보장한다. 상품 가입 연령은 6세부터 65세까지로, 15년마다 갱신을 통해 최대 80세까지 보장한다.

주계약에 뉴충전치료보장특약과 뉴크라운치료보장특약을 각 10구좌 가입 시 치아 한 개당 충전치료는 최대 24만원, 크라운 치료는 40만원, 치수치료는 2만원을 각각 보장한다.

스케일링(치석제거)과 주요 치주질환도 보장한다. 주계약 10구좌와 소액치과치료보장특약 가입 시 치석제거 치료는 연 1회 1만원 보장하며, 주요치주질환 치료의 경우 연간 횟수 제한 없이 3만원씩 보장한다.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치료도 특약으로 구성할 수 있다. 주계약과 보철치료보장특약을 각 10구좌 가입 시 영구치 발거 한 개당 임플란트는 50만 원, 브릿지 및 틀니의 경우 25만 원을 보장해 고객의 경제적인 상황에 맞춰 보장을 선택 또는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 에이스손해보험 'Chubb(처브) 치아안심보험'

처브 치아안심보험은 10년 만기 시 만기환급금을 지급하는 보험으로 처음 가입한 보험료가 그대로 유지된다. 가입연령은 1세~75세다.

이 상품은 임플란트와 브릿지까지 매년 정액 보장한다. 특약 가입 시 질병의 경우 181일부터 보장하며 2년 이내 50%를 지급한다. 단, 틀니는 제외한다.

종합 구강검진, 스케일링, 신경치료, 단순 발치, 엑스레이 등과 함께 금, 레진은 물론 세라믹 같은 신소재로 때워도 개수와 소재 제한 없이 보장한다. 질병의 경우 91일부터 보장한다.

치아관련 16개 담보 보장은 보험기간의 첫날로부터 그날을 포함해 90일이 지난날의 다음 이후에 진단받은 질병부터 시작한다.

다만 보험나이가 3세미만인 경우 보험기간의 첫날부터 적용된다. 또 불소도포, 임플란트, 보철, 치열교정 및 치아미백, 크라운, 실란트(치아봉합), 의치 등은 보장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