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 목전…소비자 보호 '관건'
상태바
카드사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 목전…소비자 보호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금융사·핀테크사 데이터 개방해야"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실물경기 악화, 저금리 등으로 시장이 불안한 가운데 카드사들이 '마이데이터(My Data) 사업'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융거래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다음달 5일부터 각 금융사별 마이데이터 사업 접수를 실시한다.

마이데이터는 각 금융회사에 흩어져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활용해 맞춤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해준다. 개인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각종 기업이나 기관 등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금융기관 등에 자신의 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업체에 전달하라고 요구하면 업체는 관련 정보를 취합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여기엔 은행 입출금 및 대출 내역, 신용카드 사용 내역, 통신료 납부 내역 등 사실상 개인의 모든 금융정보가 포함된다.

카드사들은 마이데이터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사업 인허가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KB국민카드는 KB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를 활용해 서비스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미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일환으로 '자산 조회 서비스'를 운영 중인 신한카드는 최근 'MyData 사업추진단'을 구성했다. 삼성카드는 올해 초 빅데이터 조직을 확대하는 등 마이데이터 관련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은 "마이데이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금융회사와 핀테크, 빅테크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마이데이터 사업이 실시될 경우 금융사가 고객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해킹이나 정보유출 등의 피해 가능성도 있다. 이에 금융권 관계자들은 금융사와 핀테크사의 정보를 개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손현욱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실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마이데이터 포럼에서 "마이데이터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웹사이트나 창구에서 조회가 가능한 정보는 모두 개방해야 한다"며 "금융기관과 핀테크 모두 서로의 데이터를 개방해야 혁신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금융사·ICT·핀테크 기업 모두 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호주의 관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최대한 개방해야 한다"며 "정부도 규제 차익 없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관심을 갖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마이데이터 사업의 안정성을 위해 △금융사·빅테크·핀테크 기업 간의 균형 △사업계획의 타당성, 물적요건 등 허가요건 준비 상황 등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4일부터 28일까지 금감원 사전수요조사 결과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희망하는 업체 수는 총 119곳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소 자본금 5억원, 시스템 구성·보안 체계 등 물적 요건, 사업계획 타당성, 대주주 적격성, 선임 예정 임원 자격, 본인신용정보관리업무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전문성 등 6개 법규상 허가요건을 지녔는지 여부를 심사해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