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콕콕] '민식이법'에 운전자보험 관심↑…하루짜리 보험 출시
상태바
[금융콕콕] '민식이법'에 운전자보험 관심↑…하루짜리 보험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내 교통사고 시 처벌을 강화하는 '민식이법'(특정범죄 가중처벌법 개정안)이 올해 3월 말부터 시행되면서 운전자보험 가입 건수가 급증했다.

올해 4~5월 현대해상·삼성화재·DB손해보험·K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 5개 손해보험사의 운전자보험 신규계약 건수는 131만6591건으로, 전년 동기(32만1631건) 대비 3배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가해자의 형사 책임을 보장하는 운전자보험 가입 수요가 늘자 보험사들은 속속 운전자보험을 개정하거나 새로 출시하고 있다.

다만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중복 보장은 되지 않는다. 벌금과 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 손해 보장 특약의 경우 2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해도 보험금은 총 보장 금액 한도 내에서 보험사끼리 나눠 지급한다.

◆ KB손해보험 '하루운전자보험'

KB손해보험은 하루 단위 초단기로 가입이 가능한 '하루운전자보험(KB스마트운전자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존 2000만원까지 보장하던 자동차사고벌금 보장한도를 최대 3000만원으로 상향했다.

또 일반적으로 1년 단위로 가입이 가능했던 운전자보험을 1∼7일 단위로 가입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렌터카 운전자나 공유 차량 이용자 등 차량 단기 대여 이용자가 필요한 기간에만 선택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다만 기존 자동차보험에서 특약이 가능하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가입기간이 최대 7일이라는 점이 아쉽다.

◆ 새마을금고 '무배당 MG 더좋은 운전자공제'

새마을금고는 운전자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등을 보장하는 '무배당 MG 더좋은 운전자공제'를 내놨다.

이 상품은 스쿨존 자동차사고로 인한 벌금보장을 최대 3000만원까지로 확대한다. 또 교통사고처리지원금 가입금액을 기존 3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으로, 변호사선임비용 가입금액은 기존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여기에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기 쉬운 십자인대·반월판연골·아킬레스건수술, 척추상해로 인한 수술, 응급실 내원을 보장하는 등 생활위험에 대한 보장도 강화했다.

가입가능 연령은 만18세부터 70세다. 연만기형(5·10·15·20년만기), 세만기형(80·100세만기)으로 공제기간을 다양하게 구성했다.

◆ 한화손해보험 '무배당 차도리 ECO 운전자상해보험 2004'

한화손해보험은 '무배당 차도리 ECO 운전자상해보험 2004'을 통해 스쿨존 사고 벌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특약을 정비했다.

기존 가입자의 스쿨존 사고 벌금액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최대 30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업셀링용 특약을 추가했다.

또한 운전 중 발생하는 각종 위험에 대한 보장뿐만 아니라 가족여행, 레저활동으로 인한 상해위험에 대한 보장도 가능하다.

등급별 골절(치아파절제외) 진단비 및 등급별 골절수술비(1급기준 각각 최대 500만원), 신깁스치료비(최대 100만원) 특약을 신설해 상해사고로 인한 골절·깁스치료 보장을 강화했다. 상해로 종합병원 1인실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 10일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 DB손해보험 '참좋은운전자보험'

DB손해보험은 기존의 '참좋은운전자보험'에 6주미만 경상사고 형사합의에 대한 보장을 추가로 탑재했다.

참좋은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처리지원금(중대법규위반) 특별약관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교통사고 피해사망 보험금 △교통사고 피해부상 치료지원금 담보를 신설했다.

이 담보는 10대중과실‧음주‧무면허‧뺑소니 사고 등 피보험자가 피해자일 경우 보험금을 정액 지급한다. 보상한도는 전치 △6주이상 10주미만 300만원 △10주이상 20주미만 1500만원 △20주이상‧사망 3000만원 수준이다.

DB손해보험은 참좋은운전자보험에 대해 3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