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에 변화하는 금융 판도…민간업체 경쟁 '활활'
상태바
공인인증서 폐지에 변화하는 금융 판도…민간업체 경쟁 '활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증서 발급, 더 편리하게 개선될 것"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공인인증서가 사실상 폐지됨에 따라 금융거래 업무가 간소화되는 가운데 민간업체들은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국회는 지난 20일 본회의를 열고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구별을 없애는 내용의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는 그간 독점하던 자격을 잃는다.

공인인증서는 일종의 '전자 신분증'으로, 지난 1999년 인터넷 사용이 본격화하면서 정부 기관에서 민원서류를 발급받거나 온라인 금융 거래를 할 때 본인 인증을 위한 용도로 처음 도입됐다.

하지만 과도하게 복잡한 절차 때문에 금융소비자들 사이에서 불편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발급 과정도 복잡하고, 컴퓨터와 스마트폰 간 호환도 불편한 데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브라우저와 여기에 구동되는 액티브X를 설치해야만 작동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전자서명법이 시행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돼도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 중의 하나로 계속 사용될 수 있다"며 "기존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이용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이용기관과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일반 전자서명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은행들은 자체 간편인증 서비스를 개발해 개별 모바일뱅킹앱에 활용하는 추세다. 주로 지문이나 홍체, 얼굴형태 등을 이용하는 생체인증이다. 다만, 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이체 등 일부 업무만 가능해 대출과 등에선 여전히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공인인증서가 민간업체를 통해 계속 활용된다는 것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때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등 불편함을 없애길 바란 것이지 공인인증서를 민영화하라는 말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고객에 얼마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카카오, 이동통신3사는 이미 '카카오페이 인증'과 '패스'로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카카오페이가 운영하는 '카카오페이 인증'은 국민연금공단 '앱 로그인 수단', 삼성증권 '온라인 주주총회 투표 시 인증수단' 등 100여 곳 이상의 기업과 공공기관이 사용하고 있다.

이동통신 3사와 협업을 하는 핀테크 보안기업 아톤의 '패스(PASS) 인증서'는 아직 동양생명보험과 미래에셋대우, KT 등 3개 기업만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로그인 비밀번호를 찾을 때 이용하는 문자인증 서비스인 패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향후 사용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금융업계는 민간업체의 시장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산업에서도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전자인증 관계자는 "인증서를 사용하는 고객은 은행 민원 등 기존 사용 범위는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며 "3년·5년형 등 사용 기간이 늘어나고 발급 방식도 더 편리하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