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서울시 최초 '비대면 치매 진료시스템' 선보여
상태바
강동구, 서울시 최초 '비대면 치매 진료시스템' 선보여
  • 임신영 기자 sy1526@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5월 13일 15시 1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치매 원격 정밀검진' 시행, 방문간호와 비대면 진료 융합

[컨슈머타임스 임신영 기자] 코로나19로 치매안심센터 휴관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강동구(구청장 이정훈)에서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비대면 진료와 방문간호 서비스를 융합한 '치매 원격 정밀검진'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치매안심센터 휴관으로 생긴 정밀검진 적체현상을 해소하고, 고위험군 어르신 응급검진 등 긴급 상황에 대응할 있도록 비대면 검진 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강동구는 올해 4월 말 기준 치매 정밀검진을 받은 구민이 130명으로 지난해 424명 대비 226% 감소한 상황에서, 이번 서비스 시행이 검진을 기다려온 어르신들의 불편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원격 정밀검진은 정밀검진 예약 대기자 중 희망자들에 한해 매주 화·수요일 진행될 예정이며, 노트북, 프로그램 등 원격진료에 필요한 물품은 강동구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한다. 

사전 전화 상담을 통해 비대면 진료 일정을 정한 다음, 간호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1차 진단검사와 보호자 심층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2차 방문 때 의사와 대상자 간 원격 진료가 이뤄지고 2차 진단검사(임상평가)를 시행한다. 

검진 대상자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지 않은 고령자임을 고려해 원격 진료를 보는 동안 직원들이 옆에서 노트북, 스피커, 어플리케이션 접속 등 진료 준비를 돕고 방법도 안내해 주기 때문에, 집에서 편하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서비스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원격 정밀검진은 치매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미래형 검진 모형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