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산업동향] 이재용 "자녀에 경영권 승계 없다"…뉴 삼성 선언
상태바
[주간산업동향] 이재용 "자녀에 경영권 승계 없다"…뉴 삼성 선언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5월 09일 08시 5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승계 논란과 관련한 대국민 사과에서 4세 경영은 없을 것이라고 공식 선언했다.

'천연 성분'을 앞세워 국내에서 408억원의 매출을 올린 수입 생리대 '나트라케어'가 여태껏 화학성분 접착제를 사용해왔던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청소년의 카페인 과다섭취 방지를 위해 학교 매점뿐 아니라 학교 주변 200m 이내 고카페인 음료 판매가 제한된다. 배달의민족 수수료 인상 논란 이후 잇따르고 있는 '공공 배달앱' 개발 움직임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외식업계에서 나왔다.

◆ 이재용 "자녀에 경영권 승계 없다"…뉴 삼성 선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법과 윤리를 엄격하게 준수하지 못해 국민께 실망과 심려를 끼쳤다"고 사과했다.

그는 "오래전부터 마음에 두고 있던 생각"이라며 "저는 제 아이들에게는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를 이병철 창업 회장에서 이건희 회장, 3세인 본인에서 중단하겠다는 의미다.

이 발언은 삼성의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을 염두에 둔 것으로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경영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은 또 무노조 경영 원칙에 대해 사과하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 비싸도 믿고 샀는데…나트라케어, 알고 보니 화학성분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나트라케어'에 사용된 접착제 성분을 허위로 품목 신고한 후 거짓 광고한 의약외품 수입·판매자 A씨를 약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와 함께 나트라케어 패드·팬티라이너 전 품목에 대해 약사법 위반으로 행정처분 절차에 들어갔다.

식약처에 따르면 A씨는 나트라케어 총 18개 제품의 품목신고 자료에 접착제로 '초산전분'을 기재했지만 실제로는 '스티렌 블록공중합체'라는 화학합성 성분을 사용했다.

A씨는 또 2006년부터 11년 넘게 국내 제약회사와 자신이 설립한 판매업체를 통해 '식물성분 접착제, 녹말풀 100%, 소재부터 제조공정까지 화학성분을 모두 배제한 제품' 등으로 거짓 광고했다. 이를 통해 총 1340만팩, 408억원 상당을 판매했다.

일부 품목은 쉽게 신고하고자 방수층 성분을 기존 사용사례가 있는 '폴리에틸렌필름'으로 허위 신고하고 접착제 제조원을 사실과 다르게 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화학성분을 사용했음에도 자연 성분 생리대인 것처럼 광고해 소비자가 더 비싼 금액에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허위 품목 신고로 관리당국을 속인 악질적인 범죄인만큼 엄중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학교 주변 200m 이내 고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카페인 음료(카페인 150mg/kg 이상) 판매제한을 학교매점에서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학교주변 200m 이내) 전체로 확대한다.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분식점 등 조리‧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을 활성화하고 음식점 위생수준과 규정준수 여부를 지역별로 종합 평가해 공개한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위생 관리가 우수한 업소에 매우우수(★★★), 우수(★★), 좋음(★)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식약처는 또 원생이 100인 미만이면서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집·유치원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급식 위생·영양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국가지원을 90% 수준으로 확대한다. 지난해 지원율은 78%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4곳을 올해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어린이 기호식품인 과자·캔디류 등의 생산업체는 올해 12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 외식산업연구원 "우후죽순 공공배달앱 신중히 검토해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외식업계의 비대면 서비스 변화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공공 배달앱 개발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냈다.

보고서는 "배달앱 개발 추진이 우후죽순처럼 혼란한 가운데 경제성, 공정성, 지속성 등 다각적 측면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

지자체의 공공앱 개발에 대해서는 "앱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인프라, 비용 조달 등에 대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공공앱이 민간 시장 영역을 침범한다는 지적이 있으므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공공 배달앱은 인천 서구와 전북 군산시 등이 운영 중이며 경기도, 강원 춘천시, 경남 양산시, 서울 광진구, 울산 울주군, 전북 익산시 등도 검토하거나 추진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수수료 없는 배달앱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보고서는 "배달의민족을 견제할 만한 공공 배달앱이나 수수료 없는 앱 등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결국 소비자와 외식업주 모두 효율성과 편의성에 기반한 앱 주문 시스템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진단하면서 신중한 검토와 도입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