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한국 수출 부진…증시 상승세 둔화할 듯"
상태바
한투증권 "한국 수출 부진…증시 상승세 둔화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4일 수출 부진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국내 증시의 상승 탄력이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른바 '5월에 주식을 팔라'는 '셀 인 메이(Sell in May)' 현상과 관련 "풍문과 달리 매년 5월마다 외국인이 순매도를 지속한 것은 아니다"라며 "2009년부터 2019년까지 5월에 외국인이 주식을 팔았던 횟수는 7번, 확률로는 3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의 수출 부진 등이 부담으로 작용, 올해 5월엔 외국인이 주식을 팔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신흥국 투자심리를 나타내는 이머징 채권 가산금리(EMBI) 스프레드는 여전히 높다"며 "신흥국 상장지수펀드(ETF)로의 자금 유입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휴 중 발표된 4월 수출 실적도 기초 여건(펜더멘털) 우려를 자아내 외국인 투자 심리를 압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코로나19의 본격화로 글로벌 수요 위축, 조업일수 감소, 역기저효과 등의 요인으로 지난달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3% 감소한 369억2000만달러로 집계됐다.

김 연구원은 "신흥국을 보는 시각과 약화된 한국의 펀더멘털을 고려하면 외국인은 5월에도 적극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코스피의 상승탄력도 약해질 수밖에 없다"며 "기술적 반등 후반부에 접어든 시장에서 외국인의 시장 진입을 가정하지 않는다면, 시장에 대한 시각은 중립적으로 가져가는 게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