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세월호 조사 방해' 행안부·기재부 압수수색…강제 수사 착수
상태바
검찰 '세월호 조사 방해' 행안부·기재부 압수수색…강제 수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검찰이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조사활동 방해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대검찰청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은 22일 특조위 고발 사건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을 압수수색해 지난 2014년 이후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과 관련한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1기 특조위 활동 당시 조직과 인사, 예산 삭감, 활동 기간 축소 등에 관여했는지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특조위 파견·임명과 예산 배정 등을 다룬 보고서·회의록·업무일지 등을 토대로 부처 간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청와대가 얼마나 관여했는지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옛 여권 인사들이 특조위 활동 전반을 방해했다는 희생자 가족들 주장과 특조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박근혜 청와대의 불법 개입 정황을 확인 중이다. 

일각에서는 옛 여권이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이 조사 안건으로 채택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무원 파견을 축소하는 등 특조위 무력화를 시도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이런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를 추가로 발견했다며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진철 전 인사수석비서관 등 19명과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등 10개 정부부처에 대한 수사 요청을 의결했다. 

검찰은 또 세월호 항적자료 조작 의혹과 관련해 전날 해수부로부터 세월호의 AIS(선박자동식별시스템) 항적자료를 임의 제출받아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