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우려…"평가 방식 바꿔야"
상태바
대학가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우려…"평가 방식 바꿔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다수 대학교에서 온라인 개강을 실시한 이후 '쪽지시험'과 같은 수시 평가까지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다.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해도 막지 못하는 허점이 있어 평가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서울의 한 대학 커뮤니티에는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면 대놓고 커닝해도 막을 방법이 없지 않나", "시험을 온라인으로 보면 인터넷도 찾아보고 다른 사람한테 물어보기도 할 텐데 공정하지 않다" 등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시험을 치르다 인터넷이나 강의용 프로그램 문제로 불이익을 겪는 사례도 있다. 여러 대학 커뮤니티에는 "인터넷 접속이 불량해 시험 도중 20분 넘게 작성한 답안이 날아갔다", "인터넷이 자꾸 끊겨 답안 제출 마감시간을 넘겼다" 등 피해 사례가 속출했다.

이런 상황이 빈발하자 시험이나 평가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학생 김모(24)씨는 "최근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이나 취업 등 향후 진로와 관련해 학생들이 학점에 예민한 상태"라며 "불공정한 온라인 시험을 계속 치르기보다 평가 방식을 리포트 제출 등으로 바꾸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수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교수들도 온라인 시험의 불공정성 때문에 고민이 많다"며 "중간고사를 과제로 대체하거나 오픈북 시험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