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임박 선심성 '교통공약 남발'…멍드는 '지역 民'
상태바
총선 임박 선심성 '교통공약 남발'…멍드는 '지역 民'
  • 장건주 기자 gun@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03월 17일 07시 5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GTX 공약 봇물…구체적 방안 없고 변수 많아 공수표 되기 일쑤

[컨슈머타임스 장건주 기자]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후보들은 어김없이 '교통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같은 교통호재는 집값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다만 과거의 사례를 보면 이러한 교통 공약 중 실제 완공이 된 건 극히 드물었기 때문에 주민들의 희망고문만 계속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최대 이슈는 단연 서울로의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GTX 노선 공약이다. 국토교통부가 GTX 등 광역철도망 확충 등의 내용이 담긴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하자 지역구 인근에 정차역 유치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경기 안양 동안갑 여야 후보의 경우 지자체간 첨예한 대립이 이뤄지고 있는 GTX-C노선 공약을 내걸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1월 GTX-C노선의 인덕원역 정차를 끌어내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민 후보와 맞붙는 임호영 미래통합당 후보도 GTX-C노선이 정부과천청사역 대신 인덕원역에 정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덕원역 정차의 경우 안양시 인근의 과천·군포시가 신설을 반대하고 나서는 등 지자체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GTX-C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정부과천청사역과 금정역을 확정했다. 인덕원역은 열차 표정속도(이동시간에 정차시간까지 고려한 속도) 저하와 사업비 증가 등의 이유로 제외됐다.

이 밖에도 수도권 곳곳에서 여야 후보들의 교통 공약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천 남동구을에서는 윤관석 민주당 후보가 지난해 예타를 통과한 GTX-B노선의 조기 착공, 제2경인선 예타 통과,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연장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에 맞서는 이원복 통합당 후보는 원도심의 숙원인 주차난을 해결하는 데 힘을 쏟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동두천·연천에 출마한 김성원 통합당 후보는 동두천·연천까지 GTX-C노선 연장, 서울~동두천~연천을 잇는 남북고속도로 건설, 경원선 복선전철 신탄리 연장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김 후보와 맞붙는 서동욱 민주당 후보도 GTX-C노선을 동두천까지 연장해 동두천과 연천이 유라시아 대륙을 겨냥하는 전초기지가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런 공약들이 구체적인 방법과 함께 제시되는 경우가 드문 데다 실제 착공까지는 변수가 많은 만큼 공수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GTX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워 2010년 민선 5기 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했다. 그러나 당시 민주당의 반대 등으로 노선 계획은 계속해서 미뤄졌고 10여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야 3개 노선 건설이 확정됐다. 심지어 아직 첫 삽을 뜬 노선조차 없다.

3개 노선 중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A노선은 지난해 말 착공식을 했지만 실제 공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B노선은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는 가정 하에 착공까지 2년이 남았고, C노선은 예타 조사 결과에 불복하는 지자체간의 갈등이 불거지면서 일정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교통호재만 바라본 지역 주민들 입장에선 10년 넘게 희망고문만 당한 셈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공약들도 많은 데다 계획 수립부터 실제 착공까지는 10년이 걸릴지 20년이 걸릴지 아무도 모른다"면서 "이행 여부마저 불투명한 선심성 공약에 집값 거품이라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