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휴업 추진…노조 "휴업은 곧 해고"
상태바
두산중공업 휴업 추진…노조 "휴업은 곧 해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휴업을 검토중이나 노동조합은 이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 위기에 따른 휴업 절차는 곧 인적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 노사협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사측은 이틀 전인 10일 노조에 휴업 협의 요청을 제안했다.

노조는 "비상경영을 하려면 노동자 숫자를 줄이기보다 경영진이 사재를 출연하는 등 사측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휴업 시행을 위한 협의를 받아들이면 어떤 방식으로든 휴업이 진행되고 노동자들에게 고통이 가중될 수 있어 협의 자체를 반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경영상의 이유 등 적법한 경우 휴업을 할 수 있고, 사용자에게 귀책 사유가 있을 경우 근로자에게 평균임금의 70% 이상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두산중공업은 "'일부 휴업'은 고정비 절감을 위한 추가 방안의 하나로, 대상자를 선별해 조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으로 제한된 유휴인력에 대해서만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발전시장 침체와 외부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실적 악화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

업계에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두산중공업이 주택사업에서 대규모 미분양 등으로 큰 손실을 입은 두산건설에 자금을 수혈하면서 경영 악화가 시작됐다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