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실손보험 비급여 항목에 '할증제' 도입
상태바
손보협회, 실손보험 비급여 항목에 '할증제'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손해보험협회는 실손보험 비급여 항목을 중심으로 의료 이용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할증하는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은 20일 서울 종로구 한 음식점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중에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된다.

손보협회는 고령자나 중증질환자 등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덕적 해이 가능성이 높은 비급여 의료 이용을 중심으로 할인·할증 기준을 수립할 방침이다.

도수치료와 영양제 주사 등 그동안 손해율 상승의 주 원인으로 꼽히는 비급여 항목이 그 대상이다.

이와 함께 구(舊)실손보험이나 표준화 실손보험을 보험료가 저렴한 신(新)실손보험으로 원활하게 갈아탈 수 있게 보험계약을 전환할 때 무심사 요건을 완화하거나 모바일 앱에 계약 전환 신청 기능을 탑재하는 등의 방안도 추진한다.

또한 업계와 신용정보원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보험사기 인지 시스템도 개발한다.

아울러 손보협회는 새로운 보험시장 창출을 위해 등산, 낚시, 골프 등 이용 장소에서 가입하는 보험이나 스위치 보험 등 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보험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실손·자동차보험 손해율, 보험사기, 사업비 경쟁 등은 낮추고 신시장 개척, 신기술 활용, 소비자 신뢰 등은 올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