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글 GM 사장 방한 후 한국지엠 사태 급물살, 향방은?
상태바
앵글 GM 사장 방한 후 한국지엠 사태 급물살, 향방은?
  • 박준응 기자 pje@cstimes.com
  • 기사출고 2018년 03월 09일 15시 3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관계자와 잇단 만남 통해 협의 일부 진전…투자·실사방식 놓고 정부와 줄다리기

▲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사진)이 7일 방한 이후 정부 관계자와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사진)이 7일 방한 이후 정부 관계자와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박준응 기자]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정부와 GM의 한국지엠 관련 논의가 조금씩 진전되는 분위기다.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지난 7일 방한한 이후 정부 관계자들과 잇따라 만나며 실무 협의에 나서고 있다. 

앵글 사장은 8일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등과 함께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 등 정부 실무진과 면담했다. 이날 면담 과정에서 실사와 경영정상화 방안을 두고 일정 부분 진전을 이뤄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산업은행에는 서신을 통해 GM본사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정부와 산은 관계자에게 전달한 GM의 입장을 정리하면 △한국지엠에 투입된 27억 달러(약 2조9000억원) 규모 기존 채권 전액 출자 △구조조정 등에 필요한 28억 달러(약 3조원) 규모의 신규투자 금액 중 GM몫 분담 △2개 신차의 한국 배정 △향후 한국지엠의 디자인·엔지니어링·연구개발(R&D) 거점화 등이다. 

반대급부로 한 요구사항은 △정부의 자금 지원 △노조의 고통분담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등이다. 

구조조정 발표 이후 이날 면담에 이르기까지 GM의 입장은 큰 틀에서는 달라진 게 거의 없다. GM·정부·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이 전제되면 GM도 철수하지 않고 신규 투자와 신차배정을 통해 한국에 남겠다는 게 요지다. 

다만 협의 과정에서 정부가 요구한 사안들을 GM이 상당 부분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그럼에도 지금껏 정부와 GM의 협의가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은 실사방식에 대한 정부와 GM의 의견 차이가 크고 아직 GM이 구체적인 신규투자 계획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전달하지 않은 탓이 크다. 또 노조가 지속적으로 GM의 구조조정 결정에 반발하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이를 의식한 듯 앵글 사장은 이날 면담에서 정부의 지원과 노조의 고통분담이 선결조건이라고 강조하는 한편 빠른 시일 안에 구체적인 경영정상화 방안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GM의 행보에 대해선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GM이 지속적으로 신규투자와 신차배정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회생'을 전제로 한 브라질식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앞서 2009년 GM은 브라질에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했지만 정부가 지원을 결정하자 2014~2018년 5년간 3조원을 투자했다.  

한국지엠을 미래 차량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차를 배정하고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받으면 최소한 세제혜택이 유지되는 기간 동안은 한국에서 신차를 계속 생산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신속한 정부와 노조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는 점도 한국시장에서 브랜드 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요청으로 볼 수 있다

반면 GM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부호도 여전히 달려 있다. GM이 신규투자의 조건으로 기존 한국지엠의 경영부실로 인한 구조조정 비용을 정부에 지속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협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철수가능성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실사방식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 또한 이 같은 의심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사태 발발 이후 실사를 통해 GM의 경영부실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확실히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오고 있다. 기존 경영부실로 인한 구조조정 비용에 대해서는 지원할 의사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는 것 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다. 

반면 GM은 제한된 범위에서 실사해 빠르게 종결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지원을 결정할 경우 국민 혈세를 지출해야 하는 정부가 철수하면 어차피 회수가 불가능한 기존 투자금액으로 생색내면서 기존 경영부실을 나눠 부담하자는 GM의 입장을 받아들이긴 어려울 것"이라며 "GM이 정부로부터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실사를 통해 경영부실 원인을 면밀히 짚고 향후 이 같은 부실이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