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침체된 양란 농가 산업 활성화 주력
상태바
aT, 침체된 양란 농가 산업 활성화 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화훼공판장+난+경매.jpg
[컨슈머타임스 이승주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양란(蘭) 농가 출하지도와 생활소비문화 확산 등을 통해 난 산업 활성화에 주력한다.

aT가 29일 발표한 'aT화훼공판장 난 경매 실적'에 난 판매량이 따르면 김영란 법 시행 1년 이후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법 시행 이전 수준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aT에 따르면 올해 10~11월 현재까지의 경매금액은 36억7000만원으로 법 시행 첫해인 지난해 동기 대비 21% 증가했으나 법 시행 전인 2015년 동기에 비해서는 11% 낮게 나타나 여전히 판매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월 말 시행된 청탁금지법으로 화훼류 중에서는 선물용 수요가 대부분인 난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법 시행 이후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aT공판장 경매금액과 물량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23.5%, 12.2% 감소했다.

이에 따라 aT는 난 시장을 활성화시키고자 국민권익위원회 유권해석 홍보, 안심화분 스티커 제작·배포 등 난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주2회 난 경매를 재개하고 8월말부터 이달 초에 걸쳐 지역별 중도매인 간담회를 열어 상호연대 강화 등 원활한 물량 분산에 힘썼다.

지난달 28일 대미 난 수출촉진을 위해 체결한 유관기관 간 양해각서(MOU)도 국내 난 생산 농가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측 검역완화 조치에 따라 국산 난이 화분에 심겨진 분화 상태로 수출이 가능하게 되면서 농가 판로 확대가 예상된다.

미국내에서 양란은 비싼 꽃으로 알려져 있다. 고소득층에서 선명하고 화려한 색의 호접란, 심비디움과 같은 꽃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심정근 aT 화훼사업센터장은 "청탁금지법과 대중 수출 급감 등 여러 악재로 우리나라 양란 농가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가 출하지도와 생활소비문화 확산 등을 통해 난 산업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