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산은, 채무 재조정 난항...대우조선, 정상화 적신호?
상태바
국민연금-산은, 채무 재조정 난항...대우조선, 정상화 적신호?
  • 김동호 기자 news4u@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4월 14일 23시 1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PNG
[컨슈머타임스 김동호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자율적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 정상화 방안에 적신호가 켜졌다.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공단의 채무 재조정 동참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초단기 법정관리(P-플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4일 금융권과 대우조선해양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이 이날 실무급 회의를 통해 작성한 채무 재조정 합의문 초안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민연금이 요구한 회사채 상환이행 약속에 대한 산업은행의 확약이 없어 국민연금은 최종 입장을 정하지 못했다.

국민연금은 산은의 회사채 상환이행 확약이 있어야만 채무 재조정에 대한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최종 입장을 정하기 위한 투자위원회도 잠정 연기했다.

당초 산은은 채무 재조정의 핵심 쟁점이었던 사채권자의 상환 유예 회사채(전체의 50%)를 3년 후 확실히 상환해 주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관한 실무진 합의가 완료돼 빠르면 이날 밤, 늦어도 이번 주말엔 최종 합의문이 마련될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산은이 이에 대한 확약을 문서화해 주지 않음에 따라 양측의 실무진 협상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산은과 금융당국은 오는 17∼18일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권의 50%를 출자 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연장하는 채무 재조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신규 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할 예정. 그러나 국민연금이 결국 채무 조정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P플랜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