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 '초비상'…성세환 회장 검찰 소환 임박
상태바
BNK금융 '초비상'…성세환 회장 검찰 소환 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BNK 계열사 압수수색 중…엘시티 연루 의혹도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BNK금융지주가 시세 조종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으며 '초비상' 사태에 빠졌다.

성세환 BNK금융 회장까지 검찰에 조만간 소환될 것으로 알려지며 사건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7일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시세 조종 혐의를 받는 BNK금융 등 계열사 4곳을 7일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BNK금융과 부산은행, BNK증권, BNK캐피탈 등 4곳의 사무실은 물론 성세환 BNK금융 회장실 등 주요 임원 사무실까지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 분석을 끝낸 즉시 성 회장 등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성 회장의 소환조사 소식에 BNK금융은 비상 상황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주사 회장이 검찰에 소환되면 금융지주로서 신뢰성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말 금융감독원은 BNK금융이 작년 초 유상증자 당시 주당 발행가격이 결정되는 기간에 주가를 끌어올린 의혹이 있다고 검찰 고발했다.

금감원의 고발로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금감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분석을 끝내고 추가로 혐의 입증에 필요한 관련 자료를 확보하려고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

BNK금융은 계열관계의 은행을 통해 기업에 자금을 대출해주면서 이 자금으로 BNK금융의 주식을 매입하게 해 주가를 끌어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검찰 수사 중인 엘시티 시행사의 임원도 시세조종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BNK금융은 엘시티와 2015년 9월 1조원대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약정을 맺었다.

부산지검 특수부는 지난해 8월 부산은행을 압수 수색한 이후 엘시티 사업 대출 과정에 부정이 있었는지를 추적했다.

엘시티 사업에는 15개 금융기관이 1조7800억 원 규모의 PF 약정을 했는데 이 중 64.6%를 BNK금융이 맡았다. 이밖에도 BNK금융은 자금난을 겪던 엘시티 시행사에 3800억원을 대출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