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전자제어시스템에 결함"
상태바
"도요타 전자제어시스템에 결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0일 열리는 미국 하원의 도요타자동차에 대한 청문회에서 전자제어(ETC)시스템의 결함에 따른 급발진 문제가 핵심 의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9일 보도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전자제어시스템에는 결함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만약 전 차종의 전자제어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확인될 경우 지금까지의 리콜과는 차원이 다른 대량 리콜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도 있다.

10일 열리는 미 하원 청문회에서 미국의 조사회사인 '세이프티 앤드 스트레티지(SRS)'는 도요타자동차의 문제에 대해 증언할 예정이다.

SRS는 "도요타자동차 운전자들이 공회전이나 브레이크에 발을 걸친 상태에서 급발진이 발생한다는 진정이 있다"면서 "이는 가속페달의 결함이나 바닥매트의 문제로 설명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SRS는 또 급발진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관련, 도요타가 2002년 전자제어시스템을 개선했던 전례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급발진이 엔진의 전자제어 프로그래밍에 의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도요타가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도요타는 "(SRS의) 주장의 근거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코멘트할 수 없다"고 언급을 피했다.

지난 6일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의 보도에 따르면 2001년 이래 도요타 운전자들의 불만 진정은 1천300건이 넘었고 이 중 제동장치 이상이 500건, 급발진 문제가 200건 등이었다.

작년 여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급발진 가능성이 있는 도요타자동차의 폭주로 4명이 사망한 이후 원인규명을 요구하는 여론이 높았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