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정유라 이대특혜' 최경희 전 총장 구속영장 검토 중
상태바
특검 '정유라 이대특혜' 최경희 전 총장 구속영장 검토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정유라 이대특혜' 최경희 전 총장 구속영장 검토 중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비선 실세' 최순실씨 딸 정유라(21)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과 학사 특혜를 도운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환된 최경희(55) 전 이대 총장이 조사를 마치고 19일 오전 돌아갔다.

전날 오전 9시 30분께 업무방해 및 위증(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한 최 전 총장은 16시간가량 강도 높은 마라톤 조사를 받았다.

최 전 총장은 정유라씨 특혜 의혹의 '윗선'으로 지목됐다.

그는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씨에게 특혜를 줘 합격시키고 입학 이후 학사관리에서 정씨가 학점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챙겨보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최 전 총장은 작년 12월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정씨에 특혜를 준 의혹을 부인하는 등 사실과 다른 증언을 한 혐의도 받고 있다.

특검은 최 전 총장이 정씨의 이대 입학 3개월 전인 2014년 12월 '예체능 회의'를 열어 정씨의 학사 특혜와 관련한 사전 논의를 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최 전 총장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특검은 정씨 지원과 관련해 청와대나 정부 고위 관료의 외압 또는 청탁을 받았는지와 정씨의 뒤를 봐준 대가로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을 따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최순실씨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 종(56·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부터 "김경숙 학장에게 정씨의 이대 지원 계획을 알리며 잘 챙겨달라고 부탁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미 특검은 류철균(51) 교수와 남궁곤 전 입학처장, 김경숙 전 학장을 차례로 구속한데 이어 전날 정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로 이인성(54) 의류산업학과 교수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전 총장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정씨 입학 및 학사 특혜 의혹 수사도 막바지에 들어갔다.

특검은 최 전 총장의 진술 내용을 검토한 뒤 구속영장 청구를 비롯한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