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겨냥 금감원 칼날에 업계 초긴장
상태바
현대건설 겨냥 금감원 칼날에 업계 초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첫 회계감리 대상 선정…다음 타깃은?
   
 

[컨슈머타임스 김수정 기자] 현대건설(사장 정수현)이 금융감독원 회계 감리 대상으로 선정돼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향후 미청구공사 규모가 큰 다른 건설사까지 감리 대상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업계에 긴장이 감돌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29일 외부감사인인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을 통해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대금과 공사원가추정치 등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건설업계 회계 적절성을 들여다보기 위해 건설업 회계의 대표 불투명 요소인 미청구공사 잔액이 가장 큰 현대건설을 첫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현대건설은 '금감원이 감리효율성을 위해 도입한 심사감리의 대상회사로 선정돼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 받은 사실이 있다'고 공시했다.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잔액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3조6089억원(매출액 대비 26.85%)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다.

금감원은 지난해 말 '2017년 4대 중점 회계감리분야'를 발표하며 수주산업 공시의 적정성을 강화한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작년과 올해 각 사의 분∙반기 보고서를 점검해 미흡한 점이 보이면 감리대상으로 선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대건설이 받는 감리는 본격 감리 전 이뤄지는 사전 검사 성격의 심사감리다. 특별한 혐의점이 발견된 게 아니라 업계 표본 격으로 선정된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금감원 요청 자료를 모두 제출한 상태이며 추가 자료 요청이 있을 경우 성실히 응한다는 방침이다. 회계에서 문제가 발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미청구공사 금액 자체만 두고 보면 크지만 매출액 대비 미청구 공사 비율은 타사 대비 낮은 수준"이라며 "특별한 혐의가 있어서라기보다 수주산업 대표 기업으로서 감사 대상이 된 것이라 문제 없이 감리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건설이 첫 감리 대상이 된 데에는 이유가 있지 않겠느냐고 추측한다.

회계업계 한 관계자는 "안진이 작년 3분기 대우건설에는 검토의견을 거절하고 현대건설에는 적정 의견을 준 사실은 개운치 않은 부분"이라며 "양사 3분기 보고서에 특기할 만한 차이가 없으며 현대건설 측 회계가 비교적 더 명확하다고 얘기하기도 애매하다"고 말했다.

반면 이번 감리가 전화위복으로 귀결될 가능성도 있다.

박용희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미청구공사 규모가 큰데도 불구하고 경쟁사들 대비 실적 변동성이 전혀 없었기에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시해온 상황"이라며 "이번 감리로 시장 의문이 불식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의 수주산업 회계 감리는 계속될 전망이다. 2016년도 사업보고서가 나온 이후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현대건설과 함께 다른 회사 10여곳도 이미 감리대상으로 선정돼 자료 제출을 요청 받았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작년 3분기 재무제표로 볼 때 현대건설 다음으로 미청구공사 금액이 많은 건설사는 GS건설(2조1918억원, 매출액 대비 27.67%)과 대우건설(2조158억원, 23.95%)이다. 삼성엔지니어링(1조2911억원, 25.90%)과 대림산업(1조2618억원, 17.34%) 등도 1조원대 미청구공사 잔액을 보유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감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끝나기 전까지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