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검찰개혁·사드대책 특위 구성 합의
상태바
野3당, 검찰개혁·사드대책 특위 구성 합의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8월 03일 15시 3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3당, 검찰개혁·사드대책 특위 구성 합의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국회 내에 검찰개혁특별위원회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대책 특위를 각각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더민주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이 같은 특위 설치안을 새누리당에 제안하는 등, 총 8개 사항에 합의했다.

야3당은 또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안을 8월 임시국회를 열어 '원포인트'로 추진하기로 했다.

일명 '서별관회의 청문회'로 불리는 조선·해운 구조조정 청문회를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에서 각각 이틀 동안 개최한 다음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과 관련해서는 내년 이후 예산편성 때 법적·재정적 대책을 가져올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야3당은 시위 도중 경찰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잃은 백남기 농민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국회 안전행정위에서 열고, '어버이연합' 불법지원 의혹에 대한 청문회 개최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야3당 원내대표는 최근 갑을오토텍의 노사대치 상황과 관련, 경비용역이 동원된 폭력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사드 문제에 대한 더민주와 다른 야당 간 입장 차이에 대해 "찬반양론과 대책 과정, 성주군민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책임 있게 토론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있었다"고 말했다.

기 대변인은 새누리당의 8개 합의사항 수용 여부와 추경안 처리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추경과 연관하겠다고 명확히 말하진 않았다"면서도 "검찰개혁과 사드, 세월호 이 3가지는 국민적 공감대가 분명한 문제인 만큼 이후 상황들을 지켜보며 추경과 긴밀하게 연관돼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언급했다.

누리과정 예산과 추경 연계 처리에 대해선 "정부가 내년 이후 문제에 대해서 법적·재정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는, 국민적 논란을 불식할 수 있는 방침을 가져온다면 올해 추경 처리 문제는 탄력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야3당 공조를 비판한 것에 대해 "진실로 협치하고 소통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현안 문제에 대해서 전향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자신들 주장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서 이것을 발목잡기라고 하는 것은 총선 민심의 심각한 왜곡이고, 총선 전과 전혀 다를 것이 없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