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자택 등 압수수색
상태바
檢,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자택 등 압수수색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8월 02일 12시 0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자택 등 압수수색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2일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의 서울 대치동 자택과 사무실 등 2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대우조선과 사업 상 연관 관계가 있는 지방 중소 건설사와 바이오 관련 업체 등 회사 2곳의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이 회사들은 모두 강 전 행장과 관련을 맺은 회사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이들 장소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개인 일지, 경영 관련 자료, 계약서 등을 확보했다.

강 전 행장은 지난 2011∼2013년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과 대통령 경제특별보좌관을 지내는 등 경제정책을 진두지휘한 핵심 인물로,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남상태∙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 재임시 각종 경영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의 재임 시절에 대우조선이 부당한 특혜거래를 통해 강 전 행장 측에 이익을 제공해 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수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한 업체 2곳은 모두 강 전 행장과 관련을 맺은 회사들이다. 대우조선이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해당 업체에 부당한 이득을 제공하고, 이중 일부가 강 전 행장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을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는 관측이 뒤따른다.

강 전 행장을 겨냥한 수사는 검찰이 산업은행과 대우조선의 유착 의혹 규명 작업을 본격화한 것으로도 받아들여진다.

산업은행은 두 전직 사장의 재임 기간에 거액의 분식회계가 저질러졌는데도 이를 묵인해 준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는다.

대주주로서 경영 비리를 감시하지는 않고 산은 출신 인사를 대우조선의 최고재무책임자 등 요직에 내려 보냈다는 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에 따라 강 전 행장을 전후해 산업은행의 수장을 맡았던 민유성·홍기택 전 행장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될지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