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강원도 산악 관광자원 활용해야…한국판 융프라우 육성"
상태바
유일호 "강원도 산악 관광자원 활용해야…한국판 융프라우 육성"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7월 29일 17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강원도 산악 관광자원 활용해야…한국판 융프라우 육성"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강원도가 가진 잠재력과 산악관광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29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강원도 평창을 방문해 산악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희범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등 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삼양식품 총괄사장, 산악투어 대표 등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 국토의 64%가 산지로 둘러싸여 있지만 산악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우리와 산악면적이 비슷한 스위스는 매년 25조원 이상의 수입을 산악관광으로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관광수입은 17조 8천억원으로 스위스 산악관광의 70% 수준에 머물러 있다.

유 부총리는 산악관광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로 인프라 확충을 막는 규제를 꼽았다.

이어 "국회에 제출된 규제프리존법이 제정되면 강원도가 한국판 융프라우(스위스의 관광명소)가 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KTX 개통, 평창 면세점 개설 등 다양한 인프라가 강원도에 갖춰지면 강원도 지역의 경제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행 백두대간보호법은 백두대간 핵심·완충구역에 숙박시설·산악열차 등 관광시설 설치를 제한하고 있다. 산림휴양법은 산지 안에 설치할 수 있는 산림레포츠 부대시설로 주차장·매표소·화장실 등만 설치를 허용하고 있다.

규제프리존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전망대와 안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고 완충구역에는 숙박시설·산악열차도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산지 안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 범위도 휴게음식점, 클럽하우스 등으로 확대돼 관광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 지사는 정부에 대관령 일대를 산악관광단지로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일괄적으로 풀어달라고 요청했다.

관광업계와 학계는 고원트래킹 길 조성 관련법 개정, 대중골프장 규제 개선 등을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유 부총리는 알펜시아 스키점프 전망대에 올라 평창 동계올림픽 주요 시설을 시찰하고 평창 하늘목장에 들러 관광 기업인의 의견을 청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