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1개 학교 우레탄 트랙서 납·카드뮴 초과검출
상태바
서울 51개 학교 우레탄 트랙서 납·카드뮴 초과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유진 기자] 서울 시내 초·중·고교 51개 학교 운동장의 우레탄 트랙에서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이 과다 검출, 교육청이 사용금지를 긴급 지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우레탄 트랙 유해성 검사를 마친 143개교 가운데 50개 학교에서 한국산업표준(KS) 기준치 90㎎/㎏을 초과하는 납 성분이 나왔다고 31일 밝혔다.

고등학교 한 곳에서는 KS 기준인 50㎎/㎏을 초과하는 카드뮴 성분도 검출됐다.

기준치를 넘은 납 성분이 확인된 학교 대부분은 기준치의 10배 이내로 검출됐다. 많게는 30배가 넘는 양이 검출된 학교도 있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납과 카드뮴이 초과 검출된 학교들에 우레탄 트랙 사용을 즉각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또 학생들의 신체에 닿지 않도록 트랙에 덮개를 씌우는 한편 트랙 주변에 안내 표지판 등을 설치하도록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올해 3월부터 6월 말까지 서울 시내 전체 학교 학교를 대상으로 우레탄 트랙 유해성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에서 우레탄 트랙이 설치된 학교는 초등학교 115개교, 중학교 111개교, 고등학교 85개교, 특수학교 1개교 등 총 312곳이다.

교육청은 문제가 된 우레탄 트랙을 제거해 인조잔디나 친환경 마사토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미 3월에 우레탄 트랙 위에 앉는 등 신체 접촉을 최소화하고 체육 활동 후에는 손 씻기 등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을 안내했다"며 "교육부∙환경부 등과 협력해 세부 지침을 안내하고 조속히 예산을 확보해 문제가 된 우레탄 트랙의 개∙보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