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공룡' 롯데, 면세점 '놓치고' 아울렛 '꼬이네'
상태바
'유통공룡' 롯데, 면세점 '놓치고' 아울렛 '꼬이네'
  • 한행우 기자 hnsh21@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12월 01일 07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산동·지방 아울렛 출점 소상공인 극렬 반대…"저항 없이 진출 힘들 것"
   
▲ 롯데가 가산동 '패션아일랜드' 입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상인들과의 마찰로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은 패션아일랜드 홈페이지 갈무리.

[컨슈머타임스 한행우 기자] '유통 공룡' 롯데의 유통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면세점 양 날개 중 하나인 잠실 월드 타워점을 최근 뺏긴데다 아울렛 신규 출점도 소상공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속속 무산 위기를 맞고 있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에 대한 따가운 사회적 시선에 가로막혀 사업 확장에 제동이 걸린 모습이다.

◆ 롯데 가산동 아울렛 진출, 소상공인 반대로 마찰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최근 가산동 신규 아울렛 출점 문제를 놓고 지역 상인들과 거센 마찰을 빚고 있다. 

롯데 측이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에 위치한 '패션아일랜드' 자리에 '롯데 팩토리아울렛' 오픈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 지면서다.

이 일대 소상공인들 모임인 금천패션아울렛단지연합회는 지난달 들어 수차례 롯데의 가산동 진출을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롯데백화점 본점과 신동빈 회장 자택 앞 등을 찾아 롯데의 가산동 진출은 '골목상권을 짓밟는 행태'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지난달 초 롯데가 면세점 특허 심사를 코앞에 둔 시점에 해당 문제가 불거지면서 그룹 차원의 '상생 노력' 호소에도 불구, 기업 이미지에 다소 악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연합회 측은 롯데의 가산동 입점 근거로 2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지난달 11일 롯데백화점 공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롯데아울렛 가산점'이 표기됐다는 것과 몇몇 채용 사이트에 가산점 직원 채용 공고가 게재됐다는 사실 등이다.

금천패션아울렛단지연합회 박재영 사무총장은 "그 동안 수차례 골목상권 내 롯데아울렛 오픈 계획 철회를 요청했지만, 아직까지도 롯데 측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롯데가 그동안 대외적으로는 '결정된 것 없다'는 입장을 발표하며 내부적으로는 몰래 오픈 준비를 하고 있던 이중 행태에 대해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아울렛 지방 출점도 쉽지 않은 건 마찬가지다.

먼저 지난 2012년 전주시의회를 통과했던 전주 종합경기장 복합쇼핑몰 조성사업이 올해 7월 전면 백지화 됐다. 

전주시는 전임 시장 때 종합경기장에 롯데 대형쇼핑몰 건립을 추진했으나 김승수 시장이 이끄는 민선 6기에 들어서자 이를 철회하고, 도심공원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급선회했다.

협약을 해지 당할 처지에 놓인 롯데는 전주시를 상대로 법적 대응 방침을 선포했지만 김 시장은 롯데와의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어 롯데쇼핑은 지난 9월 전남 무안 '남악신도시'에 추진했던 대형 아울렛 사업을 위한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신청'도 취하했다. 대규모 점포개설 등록 신고는 대형 아울렛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필수적 절차다.

현지 시민단체와 상인단체 등의 반대에 부딪혀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것이다.

롯데가 전북 군산에 추진해 온 아울렛 복합 단지 사업 역시 인근 중소상인들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다.

롯데 측은 가산동 진출에 대해서는 여전히 유보적인 입장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패션아일랜드와 계약을 체결한 게 아니다"라며 "검토단계일 뿐,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지역 아울렛 무산 건에 대해서는 "무산이라기 보다 지역 소상공인들의 상권 피해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재검토에 들어간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 롯데백화점 공식 모바일앱에 등장한 '가산점' 표시. 지역상인들의 항의로 논란이 되자 해당 지점 표시는 현재 사라진 상태다.

◆ "골목상권 진출 갈수록 어려워질 것"

업계는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의 폐단이 사회 문제로 대두된 만큼, 롯데의 공격적 사업 확장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골목상권 붕괴로 인한 중산층의 몰락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된 만큼, 대기업의 상생·공존 외침이 말로만 그치는 게 아닌가 감시하는 시민사회의 눈초리가 더욱 매서워졌다"며 "생존 문제가 걸린 지역상인들에게 적절하고도 확실한 해답을 제시하지 않는 한 무리한 사업 확장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특히 롯데의 경우 최근 불거진 경영권 분쟁과 일본기업 논란 등을 기점으로 이미지가 급격하게 악화돼 면세점에서도 밀려났듯이, 향후 상당한 저항 없이 골목 상권에 진입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