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재신임투표' 강행…최고위원 반대 불사
상태바
문재인 '재신임투표' 강행…최고위원 반대 불사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9월 11일 15시 3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재신임투표' 강행…최고위원 반대 불사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최고위원들 대다수의 반대에도 불구, 자신의 재신임을 묻는 투표 절차를 강행키로 11일 결정했다.

이에 맞서 비노(비노무현) 진영은 '선전포고' '반대편은 버리고 가겠다는 마이웨이'라는 등 강하게 반발하며 수용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재신임 정국을 둘러싼 당 내홍이 출구 없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새정치연합은 문 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를 13∼15일 3일 동안 실시, 그 결과를 밀봉한 뒤 16일 중앙위원회 직후 발표키로 했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밝혔다.

재신임 투표 방식은 전당원 ARS 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각각 실시해 어느 한쪽에서라도 불신임을 받으면 그 결과에 승복하도록 했다.

16일 중앙위에서 의결되는 혁신안과 전당원 ARS투표, 국민여론조사 등 3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부결된다면 문 대표는 사퇴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재신임은 당헌·당규에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등의 아무런 절차 규정이 없어 대표의 결단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은 재신임 투표 준비 및 진행을 위해 신기남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설훈·김관영·전정희·진성준 의원 등이 참여하는 '전당원투표 및 국민여론조사 관리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앞서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는 전병헌 최고위원을 제외한 나머지 최고위원들이 재신임 투표 실시에 이견을 드러내면서 국정감사 참석을 위해 정회 선언을 하는 등 결론 없이 일단 종료됐다.

그러나 문 대표는 "혁신안과 전당원투표, 국민여론조사 등 어느 하나라도 아니면(부결되면) 물러나겠다"며 재신임 투표 방침을 거듭 밝힌 뒤 이를 발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표의 재신임 표결 방식을 명백히 반대한다"며 "무엇보다도 국민과 당을 통합시키는 통합 전당대회의 방식이 현재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조기 전대론을 거듭 주장했다.

비노측 주승용 최고위원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가 최고위원과의 협의 없이 재신임 투표를 결정한데 이어 방법까지 스스로 결정한데 비판적 입장을 취했다.

그는 "현 당헌·당규에 재신임 방식을 규정한 게 없기 때문에 전대를 열어 묻는 방법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재신임 투표 재고를 공개 요청했던 오영식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대표와 지도부가 정치력을 발휘해 당원들의 뜻을 모을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시점상으로 국감에 집중해야 하는 측면도 있어 재고를 요청했으나 충분히 설득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정치적 행위일 수록 공감대와 지지를 받아야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나홀로 정치행위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비판했다.

한 비주류 인사는 "반대 세력에 대한 선전포고이자 일방독주 선언"이라며 "다른 최고위원들의 말에는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고 '나홀로 당대표'가 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