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7시간 못 자면 자살위험 2.5배"
상태바
"하루 7시간 못 자면 자살위험 2.5배"
  • 이수영 기자 s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9월 10일 10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7시간 못 자면 자살위험 2.5배"

[컨슈머타임스 이수영 기자] 우리나라 중·고생들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6.2시간으로 미국 국립수면재단이나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권고하는 수면시간 8.5~10시간에 크게 못 미친다. 

이렇게 짧은 청소년 수면시간은 자살생각, 자살시도, 자살계획 등을 최대 2.5배까지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을지대 의료경영학과 유기봉 교수와 연세대 보건대학원 박은철 교수팀은 2011∼2013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에 참여한 중·고생 19만1642명을 대상으로 수면과 자살행동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를 영국에서 발간되는 국제학술지(BMJ Open) 최근호에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하루 중 수면시간이 7시간이 채 안 되는 학생들은 7시간을 자는 학생들보다 자살생각을 한 비율이 1.5배 높았다. 반면 7시간을 넘겨 자는 학생들은 이런 자살생각 비율은 0.6배 수준으로 낮아졌다. 자살행동이 좀 더 구체화한 '자살계획'에서도 비슷했다.

그러나 하루 7시간이나 그 이상을 자더라도 기상 시간이 아침 7시를 기준으로 더 일찍 일어나거나 늦게 일어나면 자살생각이 각각 1.2배, 1.5배 증가했다. 특히 7시 이전에 일찍 일어날수록 자살시도, 자살계획의 위험도는 더 높았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자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취침시간을 밤 11시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이보다 빠른 9시나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면 자살생각은 1.7배, 자살계획은 2.5배, 자살시도는 1.3배가 각각 증가했다.

새벽 2시를 넘겨 잠자리에 들어도 자살시도는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결국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이 하루 7∼8시간이면서 취침시간은 11시, 기상시간은 7시일 때 청소년들의 자살관련 행동의 위험도가 가장 낮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유기봉 교수는 "외국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청소년기 부족한 수면시간이 자살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된 데 의미가 있다"면서 "학업에 치중하느라 어려운 여건이지만 중고생들이 하루 7시간 이상의 적정 수면시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에서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