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중기 자발적 신용정보제공 유도 도입해야"
상태바
"국내은행, 중기 자발적 신용정보제공 유도 도입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은행, 중기 자발적 신용정보제공 유도 도입해야"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국내 시중은행이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신용정보제공을 유도한 미국 핀테크 기업의 대출기법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4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미국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비중은 2004년 34.8%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20.8%까지 하락했다.

핀테크 기업의 작년 중소기업 대출은 전년보다 50% 증가한 120억달러로 집계됐다.

뉴욕 연방준비은행 조사를 보면 작년 상반기 동안 대출을 희망한 중소기업의 20%가 핀테크 기업에 온라인 대출을 신청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안성학 수석연구원은 "기존 은행이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중소기업 대출을 엄격히 제한한 반면 핀테크 기업은 IT를 기반으로 대출기법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핀테크 기업인 비즈투크레딧(Biz2Credit)은 개인신용점수, 총부채상환비율(DTI), 매출액, 현금흐름, 대출상환 기록 등의 변수를 수집 분석해 0~100점을 부여하는 대출기법을 개발했다.

정보를 제공한 중소기업에 대출할 때 우대혜택을 주면서 기업정보를 축적한 비즈투크레딧은 이 같은 정보를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해 나갈 수 있었다는 것.

안 연구원은 "핀테크 기업들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특히 모바일을 자금조달 창구로 활용하면서 중소기업의 대출수요에 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소기업 대출에서 정보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국내 은행도 핀테크 기업들의 대출 기법을 도입해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