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지주사 호텔롯데 상장 검토"
상태바
롯데 "지주사 호텔롯데 상장 검토"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8월 10일 12시 2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지주사 호텔롯데 상장 검토"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최근 경영권 분쟁에 휘말린 롯데그룹이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지주사 호텔롯데에 대한 상장 검토에 나섰다.

호텔롯데는 과거에서도 수 차례 상장 논의가 진행됐지만 신격호 총괄회장이 승인하지 않아 불발에 그쳤다.

이번엔 '진흙탕'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정부로부터 지배구조 개선 압박을 받는데다 '일본 기업' 이미지까지 덧칠해진 상황이어서 호텔롯데의 일본 지분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상장 논의가 힘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당장 기업공개(IPO)를 통한 대규모 자금 조달이 시급하지 않은 상황에서 오직 외부의 지배구조 개편 여론만을 의식해 오너가가 영향력 약화를 감수하고 상장을 결정할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있다.

◆ 상장시 한일 롯데 분리, 투명성 제고 효과

롯데그룹 핵심 관계자는 10일 "수 년 전에도 그룹 내부에서 호텔롯데의 상장이 검토된 적이 있으나 신격호 총괄회장의 최종 승인이 나지 않았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중장기적으로 호텔롯데 상장 등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선 방안이 다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호텔롯데는 롯데쇼핑(지분율 8.83%)과 롯데알미늄(12.99%) 롯데리아(18.77%) 등 주요 주주로서 사실상 한국 롯데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호텔롯데의 최대주주는 최근 신동빈 회장이 대표이사로 등기된 12개 L투자회사들(지분율 72.65%)이고 여기에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19.07%)까지 더하면 사실상 일본 롯데 계열사들이 호텔롯데 지분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이다.

결국 한국 롯데를 지배하는 호텔롯데를 다시 일본 롯데가 지배하는 셈으로 당연히 '일본 기업' 논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는 구조다.

만약 호텔롯데의 기존 주요주주인 오너 일가와 일본 계열사가 자기 지분을 내놓거나(구주 매출) 신주를 발행한 뒤 공모를 거쳐 상장할 경우, 일본 계열의 지분율을 낮춰 한국 롯데가 어느 정도 분리•독립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상장사는 의무적으로 외부감사를 받고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금융감독원 등에 제출해야 하는 만큼 기업 경영과 지배구조의 투명성에 대한 시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증권가에서도 호텔롯데의 상장 시나리오가 조금씩 거론되기 시작하는 분위기다.

동부증권은 지난달 29일 보고서를 통해 "후계 구도와 지배권이 어떤 형태가 되든지 시장에선 그룹 지배구조상 핵심에 있는 롯데쇼핑의 지주사 전환 가능성과 호텔롯데의 상장 가능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시장 일각에서는 호텔롯데의 단독 상장뿐 아니라 한국 롯데의 두 핵심축인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합병 후 상장 시나리오까지 거론되고 있다.

◆ 상장 요건 갖췄지만 오너가의 결단 필요

호텔롯데는 일단 외형상으로는 ▲ 최근 매출액 1000억원 이상 및 평균 700억원 이상 ▲ 자기자본이익률(ROE) 최근 사업연도 3% 또는 이익액 50억원 이상 ▲ 영업현금흐름 양(+) 등의 유가증권 시장 기본 상장요건을 이미 갖춘 상태다.

주식 분산 요건도 여러 방식의 공모를 통해 맞출 수 있지만 결국 관건은 오너가의 결단이다.

롯데 관계자는 "경영 실적 등의 측면의 요건은 상장에 걸림돌이 아니다. 다만 주총을 통해 기존 주주들의 뜻이 상장으로 모아져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당장 추진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바로는 L투자회사나 롯데홀딩스 모두 신격호(94) 총괄회장, 신동빈(60) 한국 롯데 회장, 신동주(61) 전 일본롯데 부회장 등 오너 일가가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의지만 있다면 의외로 호텔롯데 상장 등 한국 롯데 그룹의 개편 작업이 예상보다 전격적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상장 자체에 대한 학계 전문가들의 시각도 대체로 긍정적이다.

한상린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이번 경영권 분쟁 사태로 롯데의 전근대적 지배구조 등에 국민이 크게 실망하고 있고 기업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은 것이 사실"이라며 "계열사간 순환출자를 최소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그는 "이 과정에서 만약 호텔롯데 상장이 실현된다면 지배구조 투명성 확보, 일본기업 이미지 탈피 등의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러 여건상 당장 실행에 옮겨질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도 있다.

서울대 한 교수는 "한 기업의 상장은 자금 조달 필요성 등 사업상 판단에 따라 이뤄져야 하는 것인만큼 정부 등 외부에서 순환출자 해소 등과 함께 강압적으로 요구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롯데가 스스로 상장에 나선다고 해도 회계감사 지정과 상장 심사 등의 준비 작업에 적어도 2년 정도는 걸릴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