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신세계 '쌍용' 그룹 역사 새로 쓴다
상태바
삼성-신세계 '쌍용' 그룹 역사 새로 쓴다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5월 22일 07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촌형제 이재용-정용진 광폭행보…"절차적 정당성 확보돼야"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1968년생 동갑내기. 경기초등학교, 청운중학교, 경복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동창.

동양사학, 서양사학이라는 인문학 전공도 공통분모다.

범 삼성가 사촌형제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얘기다.

닮은점은 또 있다. 경영 전면에서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직접 챙기며 그룹의 실질적인 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이재용∙정용진 그룹 전면서 '광폭행보'

21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문화재단 이사장 자리에 오른 것을 두고 삼성그룹 후계자로서 지위가 강화됐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지난 15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오는 30일자로 임기가 만료되는 이건희 이사장 후임으로 이 부회장을 선임했다. 삼성문화재단도 같은 날 이사장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이 부회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삼성그룹의 사회공헌∙문화지원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재계에서는 본격적인 승계작업을 위한 상징적 절차로 보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아버지 이건희 회장이 병상에 누운 뒤 삼성그룹 전면에서 광폭행보를 이어왔다.

지난해 8월에는 이 회장이 참석해 오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행사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만나 올림픽 후원 계약 연장에 합의했다.

중국 지도자들과 돈독한 관계를 다지고 있다. 지난해 10월과 올해 3월에는 보아오포럼 이사진 자격으로 시진핑 국가 주석을 만났다. 지난 7일 세계 최대 규모인 삼성전자 경기 평택 반도체 단지 기공식에서는 그룹 대표로 박근혜 대통령을 맞이 했다.

그룹의 사업 구조 개편은 물론 인수·합병(M&A)도 활발하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공익재단)이사장 임기가 이달 말 만료되고 이건희 회장이 이사장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다 보니 자리를 넘겨받은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과감한 투자와 시도로 그룹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정용진 부회장은 서울 시내 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하기 위해 85년 역사의 서울 충무로 신세계 백화점 본점을 통째로 면세점 후보지로 내놨다. 신세계그룹의 상징이자 모태인 곳이다.

지하 1층, 지상 6층 구조의 연면적 1만8180㎡ 규모인 본관을 모두 면세점으로 전환, 최근 인수한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제일지점 일부도 소비자 편의 시설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면세점사업을 담당하는 별도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해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 경쟁에 뛰어들었다.

재계 내에서의 소통 보폭도 대폭 넓히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아세안 CEO 서밋' 등 대외활동을 늘린 데 이어 올해 2월에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이 이끄는 대한상의 산하 서울상의 부회장단에 합류했다.

트위터, 인문학 강의 등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은 지속적으로 해왔지만 재계 메인무대에서 활동하는 것은 처음이다. 지난 2009년 10월 총괄대표이사로 사실상 경영전면에 나서기는 했지만 최근들어 그룹 리더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 "절차적 정당성 확보될 때 실질적 리더십 발휘"

이재용 부회장이나 정용진 부회장 같은 재벌 3∙4세의 경영권 승계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도 적지 않다.

경제개혁연구소가 지난 3월 발표한 '재벌 총수 일가 경영권 세습과 전문가 인식도 분석' 보고서를 보면 대기업 오너 일가 3∙4세의 경영능력에 대한 평가는 100점 만점에 평균 35.79점으로 '낙제점' 수준이다.

대학교수를 비롯해 민간연구소∙증권시장 전문가 등 50명이 소유권 승계 과정∙경영능력∙도덕성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다.

경제개혁연구소 측은 "경영권 세습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정법 내에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라며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진행될 때 재벌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정적인 평가는 최소화될 수 있고 이와 같은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될 때 비로소 경영권 승계 이후 실질적으로 리더십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