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한반도신뢰프로세스, 2년간 크게 진전안돼"
상태바
류길재 "한반도신뢰프로세스, 2년간 크게 진전안돼"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14일 09시 2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길재 "한반도신뢰프로세스, 2년간 크게 진전안돼"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지난 13일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2년 동안 추구하려고 했던 한반도신뢰프로세스가 얼마만큼 진전됐느냐고 묻는다면 알다시피 크게 진전이 안 됐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제28차 열린대화마당에서 특강을 통해 "만나서 대화를 통해 신뢰의 뜻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애석하게도 남북 간에 많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끊임없는 대화 제의에도 북한이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다"며 "하루빨리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오는 것이 한반도에서 남북이 믿음을 쌓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남북 간에 5·24조치와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문제, 그리고 정부가 목표하는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 등 여러 사안이 있다"며 "그런 현안들을 하나씩 풀기 위해서는 대화가 우선이다. 비록 만나서 싸울지라도 만나지 않고는 문제를 풀 수단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럼에도 북한이 (대화 제의에) 계속 호응을 않는 것은 정말 이런 상황이 지속되게 되면 결국 북한이 대화를 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비록 말은 않더라도 그렇게 비춰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