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박 대통령 연내 방미 초청…시진핑·아베도
상태바
오바마, 박 대통령 연내 방미 초청…시진핑·아베도
  • 박정수 기자 jspark@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2월 07일 09시 4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바마, 박 대통령 연내 방미 초청…시진핑·아베도

[컨슈머타임스 박정수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내 박근혜 대통령을 워싱턴DC 백악관으로 초청할 것으로 보인다.

6일(현지시간)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워싱턴DC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새 국가안보전략을 설명하면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라이스 보좌관은 "오늘 이 자리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방미를 요청했다는 점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과 인도네시아의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대통령을 포함해 다른 아시아 지도자들도 연내 백악관으로 초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주미 한국대사관 고위 관계자는 "오바마 행정부와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뮌헨안보회의 참석 차 독일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7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양자회담을 하면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과 형식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의 방미 시기는 올해 하반기가 될 것으로 점쳐지며 방문 형식은 공식방문(Official Visit) 또는 공식실무방문(Official Working Visit)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은 4월말∼5월초가 유력하다. 시 주석은 9∼10월께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하면서 워싱턴DC 백악관을 첫 국빈방문(State Visit)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스 보좌관은 이들 아시아 각국 정상의 백악관 방문을 요청하거나 요청하려는 게 오바마 행정부의 아시아 중시 전략에 따라 이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를 증진하려는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박 대통령은 취임 후 2013년 5월초 미국을 처음 공식실무방문해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하고 미국 의회 의사당에서 상·하원 합동연설을 했었다. 지난해 9월에는 유엔총회 참석 차 뉴욕에 들렀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 취임하고 나서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 3차례, 그리고 박 대통령 집권 이후인 지난해 4월 등 모두 4차례 우리나라를 찾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