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검사, 효과적으로 장 비우려면
상태바
대장내시경 검사, 효과적으로 장 비우려면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1월 14일 09시 3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장대시경 검사 전 복용하는 경구용 장세척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의약품 안전사용매뉴얼을 발간해 배포한다고 14일 밝혔다.

먹는 장세척제는 작용 원리에 따라 대장 내부로 물을 끌어들여 세척하는 삼투성 하제, 수분 등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고 대장 점막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하는 자극성 하제, 염류가 소장에서부터 수분의 양을 늘려 배변을 돕는 염류성 하제로 나뉜다.

대체로 물약 형태며 종류와 검사 기간 등에 따라 복용방법과 복용량이 다르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지켜 복용해야 한다.

장세척제는 특유의 냄새와 맛 때문에 다량으로 복용하기가 쉽지 않다. 약을 차갑게 하거나 사탕을 함께 먹으면 좀 더 수월할 수 있다. 탈수를 막기 위해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

구역질이나 구토가 나타나거나 탈수, 장출혈, 신장애가 있는 환자, 고령자 등은 의사와 미리 상담하는 것이 좋다. 어지러움, 혈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멈추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세척제를 복용하면 장 운동이 빨라지면서 다른 약물의 흡수가 잘 안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혈압약이나 당뇨약 혹은 부신피질호르몬, 리튬함유제, 이뇨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과 같이 수분·전해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검사 전날 오후에는 소화가 잘 되는 죽 등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가볍게 먹어야 한다. 포도, 수박, 참외와 같이 씨가 많은 과일이나 땅콩 등 껍질이 있는 견과류, 들깨, 현미 등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