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카카오톡' 한·중 검열 논란에 시작부터 '울상'
상태바
다음카카오 '카카오톡' 한·중 검열 논란에 시작부터 '울상'
  • 민경갑 기자 mingg@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10월 02일 07시 3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텔레그램 등 해외 메신저로 이탈 '사이버 망명'…"실시간 감시 불가능" 곤혹
   
   ▲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중국 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먹통' 사태에 이은 국내 수사기관의 '검열' 논란에 울상을 짓고 있다. 

카카오톡으로 주고 받는 대화 내용을 누군가 실시간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는 불안감이 이용자들 사이에 번지면서 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법인 다음카카오가 출발선에서부터 '악재'를 만난 모양새다.

◆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이탈

1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으로 대표되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들이 최근 해외 메신저로 갈아타는 이른바 '사이버 망명'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독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의 경우 지난달 19일 iOS 소셜 네트워킹 부문 111위였지만 21일에는 8위를 기록했다. 전체 랭킹은 45위로 처음으로 톱100에 이름을 올렸다.

안드로이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지난달 20일 164위에서 21일 67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24일에는 10위를 기록했다. 사용자가 큰 폭으로 늘고 있다는 얘기다.

사이버 명예훼손에 대한 검찰의 정책발표 이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대검찰청은 최근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에서 미래부, 안행부, 방통위, 경찰청, 포털업체 등과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사이버상 허위사실 유포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다음카카오 등 IT업체와 협조해 상시 모니터링 활동으로 선제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모바일 메신저까지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됐다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수사기관의 사생활 감시를 우려한 소비자들이 국내 업체의 메신저 서비스 사용을 꺼리게 된 상황.

실제로 텔레그램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정부의 감시가 걱정된다', '카카오톡 검열 소식에 사이버 망명왔다' 등의 소비자 의견이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글플레이스토어의 텔레그램 사용자 후기

◆ "해외 메신저로 이동하는 소비자 잡을 방법 없다"

모바일 메신저 감시는 현행법상 불법이라는 검찰 측의 해명에도 파장은 확산되는 분위기다.

다음카카오 입장에서는 앞선 중국 내 서비스 먹통에 이은 악재 2연타다.

카카오톡, 라인 등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중국 내에서 약 2개월간 중단됐다. 당시 중국 정부는 테러 정보의 유통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접속을 차단했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모바일 메신저 운영 시스템상 실시간 모니터링은 불가능하며 관련 자료 역시 영장이 없으면 요청할 수 없다"면서도 "카카오톡에 대한 안전성을 매번 안내할 뿐 해외 메신저로 이동하는 소비자를 붙잡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박경신 교수는 "명예훼손 형사처벌 제도가 특정 목적으로 남용된 사례가 있는 만큼 이번 검찰 발표에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며 "(각 국의) 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IT업계는 유사한 정책 이슈로 계속 발목이 잡힐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