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출시 스마트폰에 스미싱 차단앱 기본 탑재
상태바
하반기 출시 스마트폰에 스미싱 차단앱 기본 탑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하반기에 출시되는 신규 스마트폰에 소액결제 피해를 유발하는 스미싱을 차단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스미싱이랑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다.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내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돼 피해자 모르게 소액결제를 하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금융사기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 법무부, 경찰청, 금융감독원 등이 참여한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 대책협의회'를 열었다. 신·변종 금융사기를 막기 위한 보안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스미싱 대응시스템 보완 차원에서는 스마트폰 보안기술을 강화하고 대응능력을 높이기로 했다.

백신업체, 보안어 등으로 문자수집채널을 확대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스미싱 대응시스템 성능을 개선한다.

하반기 신규 스마트폰 출고 때 스미싱 차단 앱을 기본으로 탑재토록 유도한다. 내년에는 악성앱의 모니터링 대상을 이통사 등 국내 주요 앱 마켓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주요 공공기관, 은행 등에 적용중인 파밍·피싱 차단 서비스는 2금융권 등으로 확대한다. 악성코드 유포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대상 홈페이지 범위도 넓힐 예정이다.

경찰은 내달까지 '대포통장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지방경찰청에는 전문 수사인력으로 구성된 금융사기 전담수사팀이 신설된다.

하반기에 대포통장이 과다발급된 금융기관에 대해선 내년 중 개선계획 제출명령을 발동할 계획이다.

사기이체로 인한 피해를 축소하는 지연이체제도 법안은 내년 상반기 중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