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금통위, 1년3개월만에 기준금리 내릴듯
상태바
8월 금통위, 1년3개월만에 기준금리 내릴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한국은행이 오는 14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2.25%로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는 최경환 경제팀의 '총동원령'에 응답할 것이라는 전망은 기정사실화된 상태. 이렇게 되면 기준금리는 지난해 5월 0.25%포인트 인하된 이후 1년 3개월만에 조정된다.

1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은이 지난달 내놓은 수정 경제전망만 놓고 보면 금리 인하의 명분은 약하다.

한은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8%, 내년은 4.0%다. 원래 전망치에 비해 각각 0.2%포인트 하향 조정했지만 여전히 잠재성장률(물가 상승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고 도달할 수 있는 성장 최고치)에 가까운 수준이다.

작년 5월 기준금리가 인하된 시기와 비교하면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높은 편이다. 작년에 한은은 연간 2.8% 성장을 전망했다.

시장이 8월 기준금리 인하를 기정사실화한 것은 작년 4월에 대규모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5월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로 화답했듯, 이번에도 '41조원+α'의 경기부양책을 내놓은 최경환 경제팀과의 정책 공조가 예상되기 때문.

기준금리 인하 압력이 높아지자 한은도 금리 조정에 대비한 명분 쌓기에 나섰다.

이주열 총재는 5월 "기준금리의 방향 자체를 인하로 보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6월에는 "내수부진이 일시적인지 통화정책 변화를 불러올 만한 큰 변화인지 지켜보고 있다"고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7월 금통위 의사록에서는 금리 동결을 주장한 금통위원 6명 가운데 4명이 경기 하방 위험에 대응해야 한다면서 '비둘기파'(통화완화) 성향을 드러냈다.

국내 증권사들의 전망치 수정에도 해외 투자은행(IB)들은 올해 연말까지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봤다가 최근 속속 견해를 바꿨다.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 노무라가 8월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현재 금리 수준이 크게 높지 않다는 점과 하반기 경제 성장 전망이 나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준금리는 정책 공조 차원에서 한 차례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금융연구원은 정부 경기부양책이 성장률을 0.15%포인트 끌어올리고 기준금리 인하·주택시장 정상화 대책이 0.05%포인트를 높이면 올해 연간 성장률이 3.9%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