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선도지역 13곳 지정… 4년간 2700억원 투입
상태바
도시재생 선도지역 13곳 지정… 4년간 2700억원 투입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4월 28일 18시 0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선도지역 13곳을 지정함에 따라 낙후된 도심지역의 기능을 회복하고 재정비하는 도시재생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과거 뉴타운 사업이 특정지역을 대단위로 묶어 해당 지역을 완전 철거 후 재개발하는 것이었다면 도시재생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소규모 맞춤형 개발로 쇠퇴한 도시기능을 살리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도시재생 사업이 지방 원도심 개발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경기 침체, 지자체 예산 부족, 민간투자 유치 난항 등으로 활성화되기까지 적지 않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8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선도지역 13곳은 크게 도시경제기반형과 근린재생형으로 나뉜다.

상대적으로 사업 규모가 큰 도시경제 기반형에는 부산역 일대인 동구 초량1·2·3·6동과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우암, 종암동 일대 등 두 곳이 선정됐다.

부산역 일대는 북항∼부산역∼원도심을 연계하면서 1인 기업, 벤처기업 등을 유치해 창조경제 지구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부산시가 계획 중인 사업면적은 3.12㎢에 이르며 국비와 지방비, 민간 투자 등을 통해 총 226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시 상당구 일대는 사업규모가 15.85㎢에 달하며 폐공장 부지인 '연초제조창'과 인근 지역을 공예·문화산업지구로 조성한다. 청주시는 4년간 국비 250억원, 시비 250억원, 민자 880억원 등 1380억원을 들여 기반시설 확충, 주변 환경 개선, 경제기반 특화시설 도입 등의 사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도시경제 기반형 사업에 오는 2017년까지 투입되는 국비는 지구당 500억원이다. 나머지 사업비는 앞으로 지자체와 민간 투자자들이 부담하게 된다.

근린재생형은 서울 종로구, 광주 동구, 영주시, 창원시, 군산시, 목포시 등 일반규모 6곳과 대구 남구, 태백시, 천안시, 공주시, 순천시 등 소규모 5곳 등 총 11곳이 선정됐다.

종로구는 숭인, 창신동 일대 뉴타운 사업 해제지역의 주거지를 재생하고 봉제산업 밀집지역의 특성을 살려 관련 시설과 문화 행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동구 충장동, 동명동, 산수1동, 지산1동 일대의 폐선부지(푸른길)와 연접한 노후 주거지를 재생하고 코튼사업을 바탕으로 한 상가 재생을 추진한다.

또 전북 군산시는 월명동, 해신동, 중앙동 일대를 군산 내항지구와 연계한 근대 역사 문화지구로 개발하고, 전남 목포시는 목원동 일대를 유달산 주변 구도심의 빈집이나 폐가를 활용한 예술인 마을로 각각 조성한다.

경북 영주시는 영주 1·2동의 근대시장과 옛 철도역사 주변을 재정비하고, 경남 창원시는 마산합포구에 창동예술촌·창작공예촌 국제화 사업 등 문화예술을 활용한 도시재생을 추진할 방침이다.

소규모 지구로 선정된 대구시 남구 대명 235동은 H-805 헬기장 반환부지를 활용해 야외공연장과 주민 커뮤니티센터 조성 등에 나선다. 또 강원도 태백시는 통동 일대를 폐 철도역사와 탄광 도시의 정체성을 살려 관광상품으로 개발한다.

또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물성동 일대에는 빈 건물에 청년들을 위한 기숙사·동아리방·스튜디오 등을 만들고. 충남 공주시 웅진동·중학동·옥룡동 등지에는 백제왕도 문화유산을 활용한 특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남 순천시 향동 등지는 노후 주거지역 친환경마을 만들기 사업과 생태하천, 복원성터 복원 등이 계획돼 있다.

정부는 일반 규모의 근린생활형에는 지구당 100억원, 소규모 근린생활형에는 60억원의 국비를 오는 2017년까지 지원한다.

다만 이들 계획은 지자체가 만든 초기 구상 수준으로 사업이 추진되면서 바뀔 공산이 크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토연구원은 지자체 주민들과 함께 오는 9월까지 최종 개발계획인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