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순발력있게 대응"
상태바
현오석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순발력있게 대응"
  • 장애리 기자 apple@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2월 05일 09시 1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장애리 기자]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미국의 추가 양적완화가 결정된 이후 신흥국뿐만 아니라 선진국 금융시장도 불안한 모습"이라고 우려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한국수출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렇게 말했다.

현 부총리는 "앞으로 양적완화 축소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외여건 변화가 우리 경제에 충격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상황별 대응계획을 점검하는 등 순발력 있게 대응할 것"고 말했다.

그는 "시장 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체질을 강화해 우리 경제가 차별화되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내수활성화를 통해 내수와 수출의 균형 성장을 도모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개혁에 대해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주 부채감축 대상 18개 공공기관과 방만경영 중점관리 대상 20개 기관이 정부에 제출한 부채감축 및 방만경영 개선 계획과 관련, "실질적인 부채감축 의지가 의심되는 경우가 있다"고 질타했다.

현 부총리는 "9월 말 중간평가에서 이행 실적이 부진한 기관은 기관장 문책 등 조치를 하겠다"며 민간 전문가와 기관별 자구계획을 점검해 곧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안건으로 오른 '중소기업 동향 및 정책과제'를 소개하면서 중소기업의 경기전망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설비투자와 공장가동률이 여전히 정체됐고 체감경기 회복이 더뎌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중소기업 범위를 개편하고 중견기업법을 시행해 중소·중견기업의 성장단계별 정책지원체계를 재정비하기로 했다. 자영업 자생력 제고 방안도 마련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발전할 기반도 닦을 계획이다.

작년 5월 발표했던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의 추진 상황도 점검했다.

벤처업계에서 스톡옵션 세금 부담이 과도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스톡옵션 행사시 세금을 내지 않고 주식을 처분할 때 양도소득세를 내는 방식도 허용하기로 했다.

신주발행형 스톡옵션도 다른 옵션과 마찬가지로 행사시 손금처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개편한다.

인천 영종도 매립지를 활용한 '드림아일랜드' 조성안도 소개했다.

현 부총리는 "민간 투자를 통한 대규모 관광 휴양 단지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민간 투자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해당 지역 용도전환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